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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유니버설발레단 창단 20주년 기념 걸작 3편 공연

입력 | 2004-06-21 17:34:00

아마존 열대우림의 아름다움을 그린 나초 두아토의 ‘나 플로레스타’. 사진제공 유니버설발레단


“남자 무용수들의 군무가 힘차 보이지 않아요? 고전발레로 기량을 쌓은 유니버설발레단이 시도하기에 딱 맞는 작품인 것 같아요.”

문훈숙 단장은 이야기를 하면서도 현대발레 ‘올 섈 비(All Shall Be)’를 연습하는 무용수들에게서 눈을 떼지 않았다.

최근 서울 광진구 능동 유니버설발레단의 연습실에서는 창단 20주년 기념공연으로 준비 중인 ‘컨템포러리 발레의 밤’의 연습이 한창이었다. 이번 무대에 오르는 작품은 장 폴 콤랭의 ‘영원한 빛’, 나초 두아토의 ‘나 플로레스타(Na Floresta)’, 하인츠 스포얼리의 ‘올 섈 비’. 세 편 모두 유럽 정상급 안무가들의 걸작으로 평가받는 작품이다.

‘영원한 빛’은 1997년 유니버설발레단이 ‘레퀴엠’이란 제목으로 국내 초연한 작품. 콤랭이 아마추어 가수 겸 배우였던 어머니를 추억하며 만들었다. ‘나 플로레스타’는 아마존 열대우림의 원색적 아름다움을 그린 작품으로 원시적 토속성을 보여준다. ‘올 섈 비’는 남녀 무용수들의 군무가 돋보이는 작품으로 스포얼리의 재기발랄한 상상력을 한껏 과시한다.

이처럼 현대발레 작품의 판권을 사들여 직접 공연하는 유니버설발레단의 노력은 무용계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국내 무용공연의 수준을 한 단계 높이려는 시도란 점에서다. 사실 해외 유명 무용단들의 내한공연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관객들의 눈은 높아졌으나 국내 무용의 질적 발전에는 별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번 공연을 위해 5월부터 유럽에서 안무가 또는 조안무가들이 내한해 연습을 지도 중이다. 물론 무용수들로서도 새로운 분야에 대한 도전이 쉽지는 않다.

“고전발레를 할 때 쓰지 않던 근육을 쓰게 되니까 힘들어요. 부상도 많고요. 저도 우아하게 다리를 끄는 동작을 하다가 허벅지가 다 까졌어요.”

‘올 섈 비’에서 솔로를 맡은 황혜민씨는 숨을 헐떡이며 앉아 다리를 주무르며 말했다. 그래도 그는 “힘들지만 현대발레로 영역을 넓혀가고 싶은 게 대부분 단원들의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25일 오후 8시, 26일 오후 7시반, 27일 오후 4시 서울 리틀엔젤스예술회관. 6000∼6만원. 1588-7890

김형찬기자 khc@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