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하반기 공개채용 시즌이 시작됐다. 기업들이 수시로 신입사원을 뽑아 취업시즌이 따로 없지만 아직 가을철 공채 규모가 가장 크다. 지원자는 본격적으로 취업을 준비해야 할 시기가 됐다는 의미다. 신입사원 선발 절차는 대개 서류전형과 면접으로 구성된다. 이번 취업 시리즈 2부에서는 취업 지원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취업 과정을 세분하고 각 과정에 필요한 실전전략을 8회에 걸쳐 소개한다. 이는 자기소개서 작성부터 다양한 면접 형태에 대응하는 방법, 면접을 위한 옷차림, 알짜 취업정보 얻는 방법 등 구직자의 궁금증을 구체적으로 풀어주기 위한 것이다.》
“기업의 인사과 직원이 한 명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보는데 걸리는 시간은 평균 30초, 길어야 2분을 넘지 않습니다. 첫 문장에서 눈길을 잡아야 합니다.”(인크루트 이광석 대표)
지원자와 인사담당자가 처음 만나는 것은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통해서다.
개인의 인적사항과 학력, 가족관계 등을 적는 이력서는 별 어려움 없이 칸을 채울 수 있다. 문제는 자기소개서. 말 그대로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은 주관식 시험과 비슷해 얼마나 읽는 사람의 시선을 끄는지가 중요하다. 실제로 자기소개서가 중요하게 작용하는 대목은 면접이다.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는 취업난을 뚫기 위한 첫번째 관문이다. 취업을 준비 중인 이모씨(28)가 더위를 잊은채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에 몰두하고 있다. -변영욱기자
인사담당자가 1차 서류전형에서 수천명의 자기소개서를 꼼꼼하게 읽고 평가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그러나 면접 과정에서는 대체로 자기소개서를 토대로 구체적인 질문을 하기 때문에 당락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제약회사의 영업사원직에 지원해 탈락한 A씨와 합격한 B씨의 자기소개서를 비교해 보자.
▽성장 과정, 포인트를 잡는다=A씨의 가장 큰 문제점은 이력서에 내용을 반복해 적었다는 것이다.
언제 태어났고 가족관계가 어떻게 된다는 것은 이미 이력서에 다 나오기 때문에 자기소개서에 포함돼서는 안 된다. 또 아버지가 엄하고 어머니는 자혜롭다는 것은 한국의 부모에게는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것이어서 개성이 없다. 이것보다는 지원자의 뚜렷한 개성과 강한 의지를 나타낼 수 있는 성장 과정의 주요 내용을 언급해야 한다.
B씨는 ‘어디에 혼자 내놓아도 살아남을 아이’라는 키워드를 제시했다. 그는 주어진 가정환경과 부모님의 성격으로 인해 영업에 필요한 마인드를 갖출 수 있었다는 한 가지 사실만을 부각시킨 것이 주효했다.
온라인 취업정보업체 인크루트 이광석 대표는 “성장 과정에서 자신에게 영향을 많이 준 선생님이나 주변 인물 등을 구체적 사례와 함께 제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성격의 장단점은 지원분야에 맞도록=기업이 요구하는 인재상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지원 분야에 적합한 자질을 갖췄는지 여부.
A씨는 평범하게 자신의 성격을 나열했을 뿐 그 성격이 영업 분야에 맞는지에 대한 설명이 전혀 없다.
특히 ‘말을 많이 하지 않는 편이고 그래서 처음에는 거리감을 준다’는 표현은 영업사원 지원자에게는 치명적 약점이다. 영업사원은 처음 보는 사람과 친해지고 제품을 팔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반면 B씨는 관심분야가 다양해 처음 만나는 사람과도 친근한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영업사원에게는 꼭 맞는 성격이다.
▽학창시절, 개성을 강조=신입사원은 별다른 업무경력이 없기 때문에 학창시절 경험이 경력사원의 업무기술서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지원 분야를 선택한 이유와 학창시절의 경험을 연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왜 이 분야를 지원했고 그것을 위해서 학창시절 어떤 노력을 했는지’를 밝히는 것이 좋다.
A씨는 말 그대로 고등학교 대학교 시절 이런 저런 활동을 했다는 것을 나열하는 데 그쳤다.
반면 B씨는 방송국 PD 경험을 통해 고객의 요구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는 경험을 소개해 영업직에 적합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대학에서도 마케팅 관련 과목을 집중적으로 수강했다는 점도 영업직 지원을 뒷받침하는 근거가 된다.
▽입사 동기와 포부가 핵심=자기소개서 분량의 4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중요하다.
A씨의 문제점은 지원 동기가 약하다는 것. 지원한 회사에 꼭 들어가야 할 이유가 별로 없고 게다가 ‘현재 자격증이 없지만 입사 후 노력하겠다’는 것은 취업을 위해 어떤 노력도 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보여줄 뿐이다.
기업은 자선단체가 아니기 때문에 준비하지 않은 인재를 뽑아 월급까지 주며 교육시키고 우수인재로 만들지는 않는다.
또 ‘자신감을 갖고 있다’, ‘열심히 일하겠다’ 등의 상투적 표현은 인사담당자들에게 전혀 감동을 주지 못한다.
반면 B씨는 회사가 추구하는 핵심가치와 자신의 생활신조가 일치하고 회사의 성장을 한 단계 도약시키는데 기여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또 회사와 개인이 하나가 되어 세계적인 회사로 키우겠다는 것은 읽는 사람에게 ‘한 번 같이 일해 볼만 하겠군’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다.
김두영기자 nirvana1@donga.com
사람을 찾습니다회사모집부문및 인원지원조건마감문의종근당―임상학술/영업
―신입/경력00명-대졸이상
-분야별 전공자7/31www.ckdpharm.com효성―영업/개발/생산등
―경력00명-대졸이상
-경력5∼10년
-영어 능통자 우대7/3102-707-7325
http://recruit.hyosung.com삼성테크윈―마케팅/영업/생산기술/
품질관리/연구개발등
―경력0명―대졸이상
―분야별 전공 및
경력소지자8/102-3467-7043
www.samsungtechwin.co.kr조선호텔―영업관리
―경력0명―대졸이상
―프랑스어 가능자 우대
―경력3년이상8/2041-629-9104∼9
www.chosunhotel.co.kr중외제약―회계
―경력0명―대졸이상
―회계/경영 관련학 전공자
―경력3∼5년8/602-840-6656
www.cwp.co.kr한미약품―회계
―경력0명―대졸이상
―상경계열 전공자
―경력5∼10년8/602-410-9108
www.hanmi.co.krLG칼텍스
정유―인사/채용
―경력0명―대졸이상
―경력3∼5년8/602-2005-6124
www.lgcaltex.co.kr
동아오츠카―제품개발
―신입0명―대졸이상
―식품관련학 전공자8/10www.donga-otsuka.co.kr필립스전자―회계
―경력0명―대졸이상
―경력 5∼10년8/2www.philips.co.kr이트레이드
증권―경영지원
―신입0명―대졸이상
―영어 능통자 우대8/202-3779-0119
www.etrade.co.kr한국몰렉스―제품개발
―신입/경력0명-대졸이상
-전기/전자 관련학 전공자채용시031-492-9000
www.molex.co.kr한국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