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클릭! 이주일의 키워드]‘매직’같은 강동원 인기

입력 | 2004-09-02 16:46:00

동아일보 자료사진


인기 급상승 중인 탤런트 겸 영화배우 강동원이 드라마 바람을 타고 다시 인기검색어 1위에 올랐다. 팬카페 ‘프리티보이 강동원’에 모인 40여만명의 네티즌들은 그가 출연하는 드라마 ‘매직’의 연기를 모니터링하기도 하고 동영상을 편집해 공유하기도 한다. 그의 인기에 힘입어 여자친구인 모델 도여진의 인기도 급상승하고 있는 중.

2위에 오른 RF 온라인은 광활한 우주를 배경으로 세 종족간의 반목과 대립을 그린 온라인 게임. 5년간 80억원을 들여 만든 ‘블록버스터 게임’으로 기대를 모아왔다. 게임의 완성도를 체크하기 위한 오픈테스트에 많은 네티즌들이 몰리면서 인기몰이에 나서고 있다.

3위는 수능 원서. 지난달 31일 수능 원서 접수가 시작되면서 수능 원서에 대한 문의와 답변이 줄을 이었다.

지난달 29일 막을 내린 올림픽의 여진은 온라인에서 계속되고 있다. 4위에 오른 카바예바는 아테네 올림픽 리듬체조 금메달리스트. 뛰어난 실력과 탄성을 자아내는 유연성은 물론 ‘러시아의 신비를 간직한 미모’로 대회가 끝난 후에도 여전히 인기다. 몇몇 네티즌들은 구하기 힘든 카바예바의 사진을 수십장씩 구해 인터넷 카페에 올려놓는 열정을 과시하기도 했다. 함께 실력을 겨뤘던 베소노바 역시 카바예바에 버금가는 인기를 끌고 있다.

마라톤에서 선두를 달리다 괴한의 습격으로 1위를 놓친 브라질의 리마 선수도 6위에 올랐다. 네티즌들은 “억울하게 1위를 놓쳤지만 끝까지 완주하고 미소를 잃지 않는 모습은 올림픽 정신의 정수를 보여줬다”면서 “리마가 진정한 금메달리스트”라고 칭송했다. 반면 검색 순위 10위에 오른 폴 햄은 리마와는 대조적인 모습을 보여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5위에 오른 ‘을룡타’는 네티즌들이 만들어낸 인터넷 패러디 작품이다. ‘이을룡’과 ‘타(打)’의 합성어로 한중친선축구경기에서 이을룡과 몸싸움 도중 넘어진 중국 선수가 지나친 오버액션을 보였던 장면을 패러디 한 작품 시리즈이다. 고구려사 문제와 맞물려 중국의 비신사적 행위에 대한 네티즌들의 분노가 줄을 잇는 패러디 작품들에 반영되어 있다.

과다산정되어 되돌려 받은 자동차 보험료가 100억원대에 이른다는 소식에 ‘자동차 보험료’를 검색하는 네티즌도 폭증했다.

9위 ‘이영재폰’은 드라마 ‘풀하우스’에서 주인공 이영재가 사용하는 휴대전화를 일컫는 키워드. 최근에는 인기 드라마에서 주인공이 사용하는 휴대전화를 구입하려는 네티즌들이 늘어나면서 이영재폰, 송혜교폰, 박신양폰 등이 높은 검색 순위를 보이고 있다.

조희제 다음검색 분석실장 ouyaa@daum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