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멸의 이순신
안동에서 사고를 저지른 천수는 늘 인정받는 순신을 보고 상심한다. 김행수는 천수에게 안동의 사고를 덮어주는 대신 고향 사람의 돈을 갈취해달라고 제안한다. 순신은 이 문제를 성룡과 상의한다. 성룡은 관원이 된 선배 이산해를 움직여 허도주 상단의 비리를 밝힌다.
◆비타민
‘위대한 밥상’에서는 폐암 예방에 좋은 식습관과 생활을 알려준다. ‘생명탄생 시리즈 3편-출산과 유산’에서는 자연 분만과 제왕 절개 출산법의 장단점을 파헤친다. 자연 유산의 3대 원인도 짚는다. ‘자연 분만을 하면 질이 넓어진다’ ‘제왕절개 후에는 자연 분만을 할 수 없다’ 등 잘못된 속설도 바로잡는다.
◆스페셜-어머니의 바다
원제 ‘해녀 양씨’.한 재일동포가 66년 일본으로 밀항한 한국인 해녀 양의헌씨의 기구한 삶을 찍은 것이다. 당시에는 미완성이었으나 일본 다큐 감독이 3년 전부터 양씨를 다시 촬영해 마무리했다. 고향이 제주도인 양씨는 재일동포로 자식들은 남과 북에 흩어져 있다. 양씨는 이들을 하나로 잇기 위해 애쓰고 있다.
◆실험쇼 진짜? 진짜!
‘호동이의 실험실’에서 초등학교 5, 6학년생 1000명이 동시에 웃을 때, 그 웃음이 가진 힘을 측정한다. 성인 남녀 4명을 대상으로 웃음과 운동의 상관 관계를 실험해본다. 이들이 3분동안 웃었더니 글로부린A 치수가 현저히 증가했다.‘성주의 기막힌 실험’에서는 커플 실험을 통해 B형 남자들의 특성을 확인한다.
◆특선 다큐멘터리-위기의 지구
제1부 ‘지구가 기울고 있다’에서는 인구 감소가 사회 문제로 떠오른 일본과 인구 증가를 억제하기 위해 애쓰는 인도를 비교한다. 일본의 지방에는 출산율의 급격한 감소로 학생들을 보기 힘든 학교들도 나오고 있다. 반면 인도의 인구는 2050년경 현재의 두 배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TV 동물농장
‘전원시트콤-삼대네 박터졌네’에서는 문제를 일으키는 개를 길들이는 프로젝트를 전한다. 경북 성산면 박곡리 전영심 할머니는 9마리의 애견이 잇달아 출산하자 바빠졌다. ‘2004 신 인공포육실’에서는 용인 에버랜드 인공포육실에 벵갈 호랑이 삼형제가 새로 들어온다. 백호와 월은 이들에게 텃세를 부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