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인터넷 홈페이지인 ‘미니홈피’ 서비스를 제공하는 ‘싸이월드’가 삼성경제연구소가 선정한 올해 최고의 히트상품에 꼽혔다.
또 디지털카메라와 MP3플레이어 등이 장착된 ‘복합기능 휴대전화’와 건강음료 ‘비타500’, ‘용사마’로 대표되는 ‘한류(韓流) 스타’가 히트상품 2∼4위를 차지했다.
이어 대용량 MP3플레이어, ‘미샤’ 등 저가 화장품, 드라마 ‘파리의 연인’, 한자 학습지인 ‘마법천자문’, 새로운 주택대출 시대의 문을 연 ‘주택장기대출상품’, 매운 닭고기요리 등 ‘매운 음식’ 등이 10대 히트상품에 포함됐다.
삼성경제연구소는 15일 연구소 홈페이지 회원의 투표결과, 외부 전문가 의견을 반영해 이 같은 10대 히트상품을 선정 발표했다.
삼성경제연구소 선정 히트상품순위2004년1싸이월드2복합기능휴대전화3비타5004한류스타(용사마)5대용량MP3플레이어6저가 화장품7파리의 연인8마법천자문9주택장기대출10매운 음식자료:삼성경제연구소
연구소는 또 이들 히트상품을 분석한 결과 2004년 소비의 키워드는 △또래문화 △일시적 기분전환 △복합제품 △고(高)효용 등 4가지였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소 이민훈(李敏訓) 선임연구원은 “올해 젊은 층은 또래문화에 심취하거나 일시적 기분전환을 추구하는 등 감성적 소비성향을 보였으며 그 이상의 연령층에서는 불황의 영향으로 낮은 비용으로 높은 효용을 추구하는 소비방식이 나타났다”고 말했다.
박중현 기자 sanjuc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