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금융플라자]고수익 ‘향기’ 찾아…펀드 “틈새 뚫어라”

입력 | 2005-02-21 16:29:00


외국 유망 주식에 투자하는 해외 투자 펀드나 경매 부동산에 투자하는 경매 펀드 등 새로운 영역에 투자하는 ‘틈새 펀드’ 상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최근 주가 급등으로 주식형 펀드에 새로 가입해 봤자 높은 수익을 올리지 못할 것을 우려하는 투자자들을 겨냥한 상품들로 수익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것이 특징.

여기에다 무료 경제 교육이나 상해보험 서비스 등 부가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도 많아 투자자들로부터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대한투자증권 이상훈(李尙勳) 상품팀장은 “투자자들이 저금리로 돈 굴리기가 어려워지고 최근 주가 급등으로 주식형이나 채권형 펀드 수익률이 예전보다 떨어지면서 틈새펀드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진화하는 펀드=단순히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해 수익을 올리는 전통적 펀드의 골격을 유지한 채 투자 대상을 다양화하고 직접 주식 투자를 대행해 주는 등 부가적인 기능을 강화한 상품이 나오고 있다.

대표적 상품은 한국투자증권이 이달 1일 선보인 ‘부자아빠 알짜주식 모으기’ 펀드. 이 상품은 시간과 정보가 부족한 일반인을 위해 매월 일정 금액(30만 원 이상)을 적립하면 증권사에서 우량 종목을 사서 고객 계좌에 현물 주식을 넣어 주는 ‘주식투자 대행형’이다.

가입자는 3년 이상 적립금을 넣은 다음 현금화하거나 주식 현물을 그대로 보유하다가 필요할 때 자유롭게 팔 수 있다.

투자 주식은 한투증권 랩 운용팀에서 매달 시가총액 상위 15위 종목들 가운데 전월 상승률과 저평가 정도, 성장성 등을 검토해 선정한다.

대한투자증권이 올해 1월 말 내놓은 ‘3억 만들기 중소형주 펀드’는 코스닥 시장은 물론 거래소 시장에서 유망한 중소형주를 발굴해 투자하는 ‘특화형’ 펀드. 매월 말 기준으로 펀드가 보유한 주식 평가액의 50% 이상을 중소형주에 집중 투자한다. 적립식 투자도 가능하다.

▽해외로 눈을 돌려라=연초부터 주가가 급등해 국내 주식형 펀드 가입에 부담을 느낀 투자자들을 겨냥한 해외 펀드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미래에셋증권이 싱가포르 현지 법인을 통해 아시아 각국의 주식에 투자하는 ‘아시아퍼시픽 배당주식투자신탁 1호’와 ‘아시아퍼시픽 스타주식투자신탁 1호’가 대표적인 상품이다.

‘아시아퍼시픽 배당주식투자신탁 1호’는 고배당 주식투자를 통해 안정적인 자산 증식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시아퍼시픽 스타주식투자신탁 1호’는 저평가 주식에 투자해 고수익을 추구한다.

최저 가입금액은 100만 원이며 추가 금액은 제한이 없다. 적립식의 경우 월 최저 가입금액은 10만 원 이상, 최저 가입기간은 6개월 이상이다. 중도 환매수수료는 없다.

대우증권도 이달 초부터 중국(China)과 인도(India)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친디아(Chindia)혼합형 펀드’를 판매하고 있다. 전체 펀드 자산의 30%를 중국과 인도 주식시장에 투자하고 나머지 70%를 국내 채권에 투자해 수익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또 통화 선물을 활용해 해외투자에 따른 환리스크도 제거했다. 가입대상과 투자금액에 제한이 없다. 가입 후 3개월이 지나면 언제든지 자유롭게 해지할 수 있다.

▽크로스 오버 펀드와 어린이 펀드도 나와=현대증권은 지난달 성황리에 판매한 ‘현대 부동산 경매펀드 1호’에 이은 후속 펀드를 조만간 판매할 예정.

부동산 경매펀드는 법원의 경매나 공매 참여를 통해 부동산 실물에 투자하는 것으로 부동산에 펀드식 투자를 결합시킨 ‘크로스 오버’ 상품이다.

미래에셋증권은 3월경 부모가 자녀의 미래를 위해 주식에 투자하는 어린이 펀드인 ‘적립형 우리 아이 3억 만들기 펀드’를 국내 최초로 선보일 계획이다.

어린이 펀드는 자녀의 미래를 위해 매달 일정액을 주식에 투자하는 적립식 투자 상품. 부모가 자녀 명의로 계좌를 개설하고 매달 일정액을 납입하면 자산운용사가 이 돈으로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우량 주식을 분할 매수하는 방식. 10년간 불입 금액이 1500만 원을 넘지 않으면 증여세를 면제받을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주요 틈새펀드 현황펀드 유형펀드판매사주요 특징진화형3억 만들기 중소형주 펀드대한투자증권거래소와 코스닥 시장에서 유망한 중소형주를 발굴해 투자삼성 멀티에셋펀드

하나, 우리은행주식, 채권, 실물자산, 헤지펀드 등에 투자부자아빠 알짜주식 모으기 한국투자증권증권사에서 우량 종목을 선정해 매수하고 고객 계좌에 현물 주식을 넣어준다스타트랙 혼합투자신탁국민은행자동매매시스템을 활용해 안정 수익 추구해외투자형

친디아 혼합형 펀드 대우증권중국과 인도에 투자하는 해외투자펀드아시아퍼시픽 배당주식투자신탁 1호미래에셋 싱가포르 법인 고배당 주식투자를 통해 안정적인 자산증식아시아퍼시픽 스타주식 투자신탁 1호저평가 주식에 투자해 고수익을 추구PCA 뉴실크로드 재간접투자신탁제일은행

신탁재산의 90% 수준을 국내 및 해외 펀드에 분산 투자경매펀드형현대경매부동산투자회사2호현대증권-법원 경매나 공매를 통해 부동산 실물에 투자
-좋은 물건이 있으면 조만간 판매 예정자녀용적립형 우리 아이 3억 만들기 펀드

미래에셋증권과 시중은행-어린이를 위한 적립형 펀드
-가입 어린이를 대상으로 체계적인 금융 경제 교육 실시
-월 10만 원 이상 적립
-올해 3월 초 판매 예정사과나무 통장현대증권자녀가 입학하거나 어학연수를 갈 때 통장을 해지하지 않고 교육비를 인출해 쓸 수 있다. 자료:각 금융회사

송진흡 기자 jinhup@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