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사학자 호이징가는 인간의 기본적 특징은 ‘놀이’이며, 놀이를 통해 즐거움과 사회적 규칙 및 발전을 이룬다고 설명한다. 이른바 ‘호모 루덴스’. 호모 루덴스의 유전자가 강력한 누리꾼(네티즌)들은 인터넷에서 다양한 자신들만의 놀이문화를 표출한다. 게시물에 먼저 댓글을 다는 ‘1등 놀이’, 아무것도 하지 않고 누워 있는 ‘시체놀이’. 사진을 자신의 얼굴에 가리고 합성하는 ‘페이퍼 페이스’ 등의 많은 놀이가 존재한다.
이번 주 인기검색어 1위를 차지한 ‘자학놀이’ 역시 인터넷으로 이슈가 된 놀이 중 하나다. 자학놀이는 말 그대로 자신의 신체를 학대하는 놀이. 팔뚝을 손으로 꼭 쥐고 있다가 풀어 마치 실핏줄이 터진 것처럼 빨갛게 부풀어 오른 사진이 돌면서 화제가 되었다.
2위는 ‘공공요금 인상’. 경기 회복이 더뎌지는 가운데 택시요금, 수도요금 등 지방 공공요금의 인상이 줄줄이 오른다는 소식에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영화배우 ‘문근영’이 3위다. 이번에 인기검색어에 오른 것은 교복사진 때문. 처음엔 졸업사진으로 알려졌지만 사실은 그냥 교복을 입고 찍은 사진으로 밝혀졌다. 어쨌든 누리꾼들은 꾸밈없는 순수한 모습의 이 사진에 즐거워하고 있다.
검색순위 Top 10순위검색어 1자학놀이 2공공요금 인상3문근영4행담도 5스위트 박스 6공시지가7조여정8밀레니엄 포스 9미친 개구리 10다니엘 헤니
‘행담도’(4위)에도 관심이 집중됐다. 서해대교 옆의 작은 섬 행담도 개발을 두고 각종 의혹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 유전개발 의혹에 이은 행담도 파문에 누리꾼들은 정부의 도덕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힙합과 클래식을 접목한 크로스오버 음악으로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프로젝트 그룹 ‘스위트박스’가 5위. 최근 베스트앨범을 냈다.
6위는 ‘공시지가’. 토지 관련 각종 조세의 부과 기준이 되는 공시지가가 평균 20% 가까이 올랐다는 소식에 많은 누리꾼이 검색했다. 7위는 탤런트 조여정. 한 타월회사의 광고모델로 활동 중인데 박찬호 선수의 선발 경기에 이 광고가 방영되면 박찬호가 승리투수가 된다는 묘한 징크스가 화제가 되며 인기검색어로 올랐다.
세계에서 가장 높고 빠른 롤러코스터 중 하나인 ‘밀레니엄 포스’가 8위. 9위 ‘미친 개구리’는 독일의 한 댄스 듀오가 개구리가 나오는 동영상과 함께 싱글앨범으로 발매한 벨소리로 최근 영국 음반차트에서 1위를 기록했다. 김선아 현빈 주연의 MBC 새 미니 시리즈 ‘내 이름은 김삼순’에 출연하는 다니엘 헤니(10위)도 관심을 끌었다. 영국인 부친과 한국인 모친 사이에서 태어난 헤니는 디지털카메라 올림푸스 CF에서 전지현과 함께 출연한 바 있다.
조희제 다음검색 분석실장 ouyaa@daum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