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야를 피해 집 밖에서 쉬고 있는 시민들. 동아일보 자료 사진
국가정보원의 전신인 국가안전기획부가 주요 인사들의 대화를 도청한 ‘X파일’이 인기 검색어 1위에 올랐다. 언론 대기업 정치권의 유착이 사실로 확인됐다는 점에서 누리꾼들은 분노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토론방에는 전 언론사의 사주가 X파일의 주인공이며 주미 대사라는 막중한 자리를 맡았다는 것을 개탄하는 글이 이어지고 있다. 누리꾼들은 도청 테이프가 더 있는지에 대해서도 궁금증을 드러내고 있다.
2위는 영국 프리미엄리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신형엔진’으로 기대되는 ‘박지성’. ‘맨유’의 아시아 투어 경기에서 입단 이후 첫 골을 넣으며 좋은 활약을 보이고 있다.
휴가철 덕분에 ‘펜션’이 인기검색어 3위에 올랐다. 펜션 예약과 함께 ‘날씨’ ‘고속도로 상황’ 등 휴가 관련 검색어도 급상승했다. ‘열대야’(4위)도 자주 검색됐다. 계속되는 무더위에 지친 누리꾼들은 열대야를 이기는 방법과 여름철 건강 관리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적절한 김대기’와 ‘드라군 놀이’라는 난해한 키워드가 인기검색어 5위와 6위를 각각 차지했다. 이들 키워드는 스타크래프트 게임과 관련된 것이다.
검색순위 Top 10순위검색어1X파일2박지성3펜션4열대야5적절한 김대기6드라군 놀이7황정민8드류 배리모어9티컵 강아지10린즈링
‘적절한 김대기’는 초기 스타크래프트 게임계에서 명성이 높았던 프로게이머 ‘김대기’에 대한 누리꾼들의 애칭. 그가 방송에서 스타크래프트 게임을 해설하면서 “적절한 운영” “적절한 타이밍” 등의 말을 자주 사용한데서 비롯됐다.
‘드라군 놀이’의 드라군은 스타크래프트에 등장하는 한 종족에 속한 공격대를 가리킨다. 한 누리꾼이 ‘스타크래프트’ 만화의 한 장면을 패러디해 ‘하지만 드라군이 출동하면 어떨까?’라는 댓글을 달면, 다른 누리꾼들이 ‘드’ ‘라’ ‘군’ 글자를 한 자씩 순서대로 댓글을 다는 게임이다. 수많은 누리꾼들이 사용하는 게시판에서 ‘드’ ‘라’ ‘군’의 순서를 맞추기는 쉽지 않다.
7위는 라디오 방송에서 실언으로 구설에 오른 KBS 황정민 아나운서. 그는 최근 모유 수유의 장점을 말하는 도중 “모유는 아빠와 아기가 함께 써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다”고 말했다. 국내 아이스크림 CF 모델로 캐스팅된 할리우드 스타 ‘드류 배리모어’(8위)도 관심을 끌었다.
컵에 들어갈 만한 크기의 ‘티컵 강아지’(9위)도 인기다. 수백만 원짜리 강아지인데도 관련 카페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다. 10위는 대만의 여성 모델 ‘린즈링’. 누드 사진이 유출돼 화제를 모았다.
조희제 다음검색 분석실장 ouyaa@daum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