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클릭! 이주일의 키워드]박지성 파이팅!

입력 | 2005-10-07 03:12:00

영국 프리미어리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팀에서 맹활약 중인 박지성. 동아일보 자료 사진


이번 주 누리꾼(네티즌)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것은 ‘상주 참사’. 상주 시민운동장에서 열릴 MBC ‘가요 콘서트’를 보기 위해 관객들이 몰린 끝에 11명이 압사하는 사고가 빚어졌다. 누리꾼들은 주최 측의 어이없는 진행을 성토하고 있다.

2위는 1일 새물맞이 행사를 가진 ‘청계천’. 인터넷 블로그에는 주말에 청계천을 다녀온 누리꾼의 사진들이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청계천 복원에 대한 의견은 엇갈리고 있다.

한쪽에서는 청계천은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되살렸다고 박수를 보내고 있다. 다른 쪽에서는 북한산에서 물을 끌어와 자연 하천으로 만들지 않고 인공으로 물을 흘려보내는 ‘생색용 인공천’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3위는 영국 프리미어리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팀의 ‘박지성’. 풀햄 전에서 3개의 공격 포인트를 기록하는 활약을 보였다. 12일 벌어질 국가대표 평가전을 위해 입국한 그는 아드보카트호의 엔진으로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검색순위 Top 10순위 검색어 1상주참사2청계천3박지성4지하철 빗자루녀5중간고사 기출문제6제시카 알바7안톤 오노8부산 영화제9강일10에버랜드

4위는 ‘지하철 빗자루녀’. MBC 시트콤 ‘안녕! 프란체스카’에서 방영된 내용이 인기 키워드로 등장했다. 프란체스카(심혜진)가 은행 강도를 잡아 대통령 표창을 받았으나 지하철 내에서 머리로 바닥을 쓸었다가 순식간에 공공의 적으로 추락했다는 에피소드. 예전에 화제가 된 ‘지하철 개똥녀’를 패러디한 것이다. 시트콤에서 “지하철 빗자루녀를 검색해 보라”는 대사가 나오자 실제로 누리꾼들이 이 말을 검색했다.

5위는 ‘중간고사 기출문제’. 중간고사기간을 맞은 초중고교생들이 기출 문제를 검색했다. 시험 준비도 컴퓨터로 해결하는 시대다. 할리우드에서 새롭게 떠오르는 섹시스타 ‘제시카 알바’(6위)는 한국 영화 ‘엽기적인 그녀’를 리메이크한 작품에 출연할 예정이라고 밝혀져 관심을 모았다.

7위는 2002년 솔트레이크시티 동계올림픽에서 ‘할리우드 액션’ 시비를 불러 일으킨 ‘안톤 오노’. 그는 쇼트트랙 월드컵에 참가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했다. 6일 개막한 ‘부산국제영화제’(8위)도 누리꾼들이 자주 검색했다.

9위는 ‘강일’. 신인가수로 청년 실업자들의 일상을 풍자한 노래로 인터넷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10위는 ‘에버랜드’. 삼성의 변칙증여가 유죄라는 법원의 판결이 나자 누리꾼들이 관심을 보였다.

조희제 다음검색 분석실장 ouyaa@duam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