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성장은 불가능해도 30% 성장은 가능하다
5% 성장은 불가능해도 30% 성장은 가능하다. 5% 성장을 목표로 삼으면 과거 방식대로 움직이기 때문에 4% 성장도 달성하기 힘들다. 그러나 30% 성장을 목표로 삼으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찾게 되고 접근 방식도 달라지기 때문에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두곤 한다.
-김쌍수 LG전자 부회장
▽독수리 시야를 갖자
타조는 지상에서 가장 크고 빨리 달리는 새이지만 날지 못해 전방 일정거리만 볼 수 있다. 저 멀리 낭떠러지나 함정이 있는지도 모르고 뒤돌아보지 않고 옆을 보지 않기에 딴 사람, 딴 기업, 딴 나라 사정을 모른 채 전진만 한다.
반면 하늘을 유유자적 나는 독수리는 땅으로부터 떠 있어 비현실적이고 환상적일 수는 있지만 앞이나 옆이 멀리, 넓게 보이고 또 돌아온 과거가 너무 선명하여 자신의 갈 길을 교정하며 남들이 어떻게 하고 있는가를 살피기에 미래상이 확연하다.
-신용호 교보생명 창업회장
▽변화 속에서 살아남는 종
결국 살아남는 종은 강인한 종도 아니고, 지적 능력이 뛰어난 종도 아니다. 변화에 가장 잘 대응하는 종이 종국에는 살아남는 것이다.
-윤종용 삼성전자 부회장(찰스 다윈 진화론 중 일부)
▽자신감과 단순함, 그리고 속도
자신 있는 사람만이 단순(simple)해질 수 있다. 자신감이 없으면 복잡한 말을 하게 된다. 단순하지 않으면 빨리 내달릴 수 없다. 빠르지 않으면 글로벌 경제에서는 죽은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그래서 우리는 직원들의 자신감을 구축해 줌으로써 단순하게 일하도록 한다.
-잭 웰치 GE 전 회장
▽태산에 오르는 자가 천하를 얻는다
동산에 오르는 자는 마을을 얻고, 태산에 오르는 자가 천하를 얻으며, 내일을 생각하는 자는 매일 급급하고, 10년 뒤를 계책하는 자가 마침내 성공을 얻는다.
-‘리더의 아침을 여는 책’에서
도움말 주신 분=조영탁 경영교육전문기업 휴넷(www.hunet.co.kr)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