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8일 개관한 용산의 국립중앙박물관에 입장하기 위해 시민들이 길게 줄을 서 있다. 동아일보 자료 사진
지난달 28일 새로 개관한 용산 ‘국립중앙박물관’이 인기검색어 1위를 차지했다. 9만여 평의 대지에 1만여 점의 유물이 전시돼 있어 한국의 정체성을 상징할 명소가 될 것이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박물관을 방문한 누리꾼(네티즌)들은 “박물관이 넓고 전시물이 많으니 한꺼번에 보겠다는 욕심을 버리고 천천히 관람하라”고 충고하고 있다.
군 제대 보름 만에 위암 판정을 받아 논란을 일으켰던 ‘노충국’(2위) 씨를 검색하는 누리꾼들도 많았다. 누리꾼들의 바람에도 불구하고 지난주 그가 사망하자 누리꾼들은 군의 의료 체계를 비난하고 있으며 시민단체들은 진상 조사를 위한 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파문이 이어지고 있다.
신인 연기자 ‘김옥빈’이 3위를 차지했다. 김옥빈은 영화 ‘여고괴담 4’에 출연한 것을 계기로 주목받고 있다. 커뮤니티 사이트 ‘디시인사이드’에는 그의 사진만 올려놓는 전용 갤러리가 생길 정도다.
4위는 ‘혼혈왕자’.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해리포터’의 새 시리즈인 ‘해리포터와 혼혈왕자’가 지난 주말 출간됐다. 영화 ‘해리포터와 불의 잔’도 18일 개봉할 예정이어서 해리포터 마니아들을 흥분시키고 있다.
검색순위 Top 10순위 검색어 1국립중앙박물관2노충국3김옥빈4혼혈왕자
5박근혜 6임요환7디지털 코쿤 8카발 온라인9각료인사권10첼시전
‘박근혜’(5위) 한나라당 대표는 최근 MBC ‘일요일 일요일 밤에’에서 자택과 사생활을 공개하여 관심을 모았다. 6위는 테란황제 ‘임요환’. 스타크래프트 경기에서 기적에 가까운 역전승을 기록해 누리꾼들을 흥분시켰다. 이 경기의 동영상을 찾는 누리꾼들도 많다.
7위는 신조어인 ‘디지털 코쿤’. 자신만의 공간에서 디지털 기기와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모든 일을 처리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말한다. 8위는 온라인 게임 ‘카발온라인’. 화려한 그래픽과 쉬운 게임 방법이 특징이다.
‘각료인사권’(9위)도 화제다. 대통령이 갖고 있는 국무위원에 대한 인사권을 뜻하는데 최근 노무현 대통령이 국무총리에게 이를 넘기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알려졌다.
10위는 ‘첼시전’. 박지성 덕분에 국가 대표팀만큼 관심을 받고 있는 영국 프리미어 리그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7일 오전 1시 리그 1위 첼시와 경기를 한다.
조희제 다음검색 분석실장 ouyaa@daum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