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논술클리닉]초등학생/‘데이’ 문화

입력 | 2005-12-06 03:01:00


■ 초등학생 논술 주제

최근 학생들에게 빼빼로데이, 밸런타이데이, 화이트데이, 블랙데이 등 다양한 기념일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데이’ 문화의 장점과 단점을 정리한 후 권장할 문화인지, 그렇지 않다고 보는지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과 이유를 300자 내외로 써보세요. (4학년 1학기 도덕 5단원, 4학년 2학기 도덕 4단원)

■ 학생글

○ 이 다 원 전남 장흥군 관산초등학교 5학년

‘데이’ 문화에 찬성이다. ‘데이’ 문화도 어른들의 다른 행사들과 마찬가지로 우리들만의 행사이다. 그런데 그런 행사마저 어른들은 돈이 든다고 못 하게 한다. 물론 돈이 많이 들고 교실이 지저분해지기는 한다. 하지만 ‘데이’ 문화는 우리들만의 특별한 날이기도 한다. 평소 우리들은 자기가 좋아하는 사람에게 고백을 못하고 끙끙대는데 그러면 스트레스가 생길 위험이 있다. 하지만 ‘데이’ 문화를 통해서 우리들은 자기 마음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고 결국은 스트레스도 해소된다. ‘데이’ 문화는 정정당당한 우리들의 문화이다.

○ 유 재 영 서울 봉현초등학교 6학년

데이 문화, 무엇을 의미하는가? 장점도 있겠지만 단점이 더 많다. 장점으로는 친구들과 잘 어울릴 수 있다는 것이다. 얼마 전 빼빼로 데이에 빼빼로를 선물하면서 새 친구를 사귀기도 했다. 하지만 반대로 그것이 단점이 될 수도 있다. 빼빼로를 받지 못한 아이들은 소외감을 느끼고 친구들과 어울릴 수 없다. 그 외 단점으로는 돈을 많이 쓰게 된다. 어떤 아이들은 몇 만 원을 쓰기도 한다. 이건 낭비고 나이에 맞지 않는 과소비다. 또 아이들의 생각이 이상하게 잡힌다. 친구를 얻기 위해서 선물을 주어야 한다는 좋지 않은 생각을 심어준다. 그래서 나는 데이 문화는 권장할 만한 문화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 총평

이번 논제는 학생들 자신의 문제이기 때문인지 많은 학생이 적극적 주장과 구체적 근거를 제시했다. 여러 글을 읽으면서 ‘데이’ 문화에 대해 학생들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 알 수 있었다. 논제를 정확히 파악하지 않고 글을 쓰는 학생이 아직도 적지 않고 자기가 생각한 근거보다 여기저기서 들은 것을 옮겨 적은 경우도 많은 점이 아쉬웠다.

이다원 학생은 분명하고 솔직하게 자신의 주장과 근거를 제시한 점이 훌륭하다. 하지만 논제를 정확히 파악하지 않아 데이 문화의 장점과 단점을 정리하지 않았다. 또 첫 문장부터 ‘데이 문화에 찬성이다’라고 주장하기보다 무엇을 주장하는지를 전하는 문장을 먼저 썼으면 읽은 사람의 관심을 끌었을 것이다.

유재영 학생은 논제 파악도 잘했고 서론, 본론, 결론에 해당하는 문장들도 모두 잘 갖추었다. 그런데 첫 문장에서 ‘데이 문화, 무엇을 의미하는가?’라고 문제 제기를 해놓고 자신이 제기한 문제에 대해 아무런 탐색도, 답도 제시하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서론에 해당하는 첫 문장이 그 다음의 내용과 아무 관련이 없다. 서론은 이후 전개될 내용과 관련 지어 말문을 여는 것이므로 뒤에 오는 내용과 연계되도록 해야 한다.

심유미 대성독서논술연구소 연구실장

■ 초등학생 다음(12월 20일) 주제

한 방송국 조사에 따르면 국내 초등학생의 26%가 휴대전화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초등학생이 휴대전화를 갖고 다니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300자 내외로 논술하세요.(5학년 도덕 2단원, 4학년 2학기 사회 3단원)

○ 고교생은 12월 9일까지, 초등학생은 12월 16일까지 학교, 학년, 주소, 연락처와 함께 글을 보내주세요. 다음 주는 중학생 논술이 실립니다. 50명을 선정해 문화상품권을 드립니다.

○ 글 보낼 곳: edu.donga.com/nons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