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情과 선물]‘기본기능’ 먼저 따져보세요

입력 | 2005-12-13 03:03:00

IT 제품은 특히 청소년에게 인기 있는 품목이지만 디지털카메라나 내비게이션 등은 성인 대상 선물로 제격이다. 고객들이 매장을 찾아 제품을 고르고 있다. 동아일보 자료 사진


정보기술(IT) 기기는 인기 선물 목록에 항상 들어 있다. 청소년은 물론 어른들도 IT 기기에 관심이 많다.

대표적인 IT 기기인 MP3플레이어와 게임기, 디지털카메라, 내비게이션 등을 소개한다.

○게임기

게임기는 가정에서 사용하는 것과 휴대용 2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가정용으로 인기 있는 제품은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2(PS2). 게임 종류가 700여 종으로 다양한 것이 장점이다. DVD와 음악CD 재생 기능도 들어 있는 다기능 제품이다. 기본 기기만 구입하는 데 19만 원 정도 든다. 메모리카드와 컨트롤러를 1개 더 구입하면 24만 원대.

휴대용으로는 소니 ‘PSP’와 닌텐도 ‘DS’가 있다. 소니 PSP는 PS2의 휴대용 제품으로 게임을 제대로 즐기는 데 필요한 부속품까지 구입하려면 37만 원대의 예산이 필요하다. 닌텐도 DS 제품은 이보다 저렴한 27만 원에 게임팩과 가방, 연결선, 액정보호필름 등을 구입할 수 있다.

게임을 즐기려면 게임 타이틀이 필요하다. PS2의 타이틀은 4만∼5만 원 선. 인기 있는 것으로는 ‘솔칼리버3’, ‘나루토 우즈마키인전’ 등이 있다. PSP용으로는 ‘위닝9’, ‘삐뽀사루겟츄’ 등이 있다.

PSP는 MP3 파일 등을 재생하기 때문에 중고등학생이나 대학생들에게 인기가 높다. 닌텐도 DS는 아기자기한 게임 타이틀이 많기 때문에 초등학교 저학년생이나 여학생들에게 알맞다.

○MP3플레이어

MP3플레이어는 음악 듣기 기능뿐 아니라 동영상 재생 등의 멀티미디어 기능이 추가되고 있다. 최근에 나온 ‘아이리버 U10’이 대표적인 제품. 학생들은 어학공부에 활용하기도 한다.

코원 U3(512MB) 제품은 미국의 고급 음향 기술을 적용한 제품. 가격은 17만 원대. 아이리버 T30(512MB) 모델은 CD에서 음악 추출을 쉽게 할 수 있는 매니저 프로그램 기능을 갖췄다. 가격은 18만 원대. 엠버드 XY-22제품에는 발음 비교, 문장 반복 등 어학 기능이 많다. 가격은 20만 원대.

MP3플레이어에 여러 가지 기능이 결합되면서 가격이 조금씩 비싸지고 있다. 따라서 구입하기 전에 용도가 무엇인지 먼저 정하는 것이 좋다. 음악 재생과 음성 녹음, 라디오 수신 등은 기본적인 기능에 속한다. 메모리 용량의 적정성도 함께 고려하는 것이 좋다.

○디지털카메라

카메라 셔터 반응 속도 등을 잘 살펴봐야 한다. 아날로그카메라에 비해 느리기 때문에 불편할 수 있다.

최근에는 디지털카메라와 캠코더의 구분이 모호할 정도로 2가지 기능이 함께 있는 제품이 많아졌다.

카시오 S600은 600만 화소 카메라로 액정화면이 2.2인치로 큰 편이다. 손떨림 방지기능이 있다. 가격은 53만 원대. 니콘 S3은 640만 화소로 30만 원대 제품. 두께가 2cm, 무게가 118g으로 휴대하기 좋다.

소니 DSC-M2는 42만 원대. 510만 화소로 디지털 캠코더의 기능도 갖추고 있다.

○내비게이션

내비게이션은 지도 업그레이드가 쉬운지를 따져봐야 한다. 도심에서는 좌회전 금지나 도로 보수 현장 등의 정보를 아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저장 용량도 살펴봐야 한다. 저장공간이 넉넉하면 영화나 MP3파일을 담아두고 필요한 때 즐길 수 있다.

팅크웨어의 아이나비 UP(1GB)는 52만 원대. 교차로에 이르면 지도화면이 커져 길 찾기에 편리하다. 별도의 보조 장치없이 USB케이블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디지털시스의 애니아이 w424(4GB)는 47만 원대. 넉넉한 저장공간과 4.2인치의 넓은 액정이 장점이다. 운행 정보 메모기능과 게임기능도 있다.

허진석 기자 jameshuh@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