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자신에게 주어진 어떤 일이든 열정을 갖고 실력을 쌓는 것이 물론 기본이다. 하지만 묵묵히 일만 한다고 해서 필요충분조건은 아니다.
온라인 취업포털 잡코리아(www.jobkorea.co.kr)는 2일 새해를 맞아 ‘직장인의 몸값 높이기 전략’ 5가지를 소개했다. 꼭 맞는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직장인이라면 참고할 만하다.
▽평가 자료를 수치화해라=자신이 회사에 기여한 공로를 돈으로 환산해 제시할 것. 구매 담당자라면 자신이 제안한 구매 절차로 인해 회사가 절감한 비용을 정리해 둔다.
▽능력을 적극적으로 노출해라=선후배와 동료가 많이 모이는 회의 시간과 발표 기회를 이용해 자신의 지식과 역량을 드러낼 것.
▽위기를 활용해라=남들이 기피하는 업무에 과감히 도전하면 돋보인다. 설령 결과가 좋지 않더라도 다른 업무를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해라=학연, 지연 등의 집착에서 벗어나 사내(社內)에서 운신의 폭을 넓힐 것. 동호회 활동에도 적극 참여한다.
▽근태 관리는 기본이다=성실한 근무 태도가 업적보다 중요하다. 또 해외 연수나 유학을 위해 함부로 사표를 내지 말 것. 업무의 공백 후 예전 감각을 회복하기란 쉽지 않다.
김선미 기자 kimsunm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