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이효리의 월드컵 응원 패션. 사진 제공 광동제약
‘어버이날’이 이번 주 1위. 어버이날 선물, 선물 포장법, 어버이날 효도문자, 공연 등 관련 검색량이 동반 상승했다. 어버이날을 공휴일로 지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 데 따라 ‘어버이날 공휴일’이 새 검색어로 떠오르기도 했다.
‘월드컵 최종 엔트리’가 2위. 유럽파 점검을 마치고 귀국한 딕 아드보카트 감독이 11일 오후 서울 그랜드힐튼호텔에서 독일 월드컵 대표팀 23명의 명단을 발표했다.
환율 급락이 한국 경제가 버틸 수 있는 한계 수준에 도달했다는 평가가 잇따라 나온 데 이어 ‘환율’이 3위를 차지했다. ‘환율 전망’ 등을 검색하는 누리꾼이 급증했다. 경제 단체들은 정부의 환율 대책을 촉구하며 환율 안정을 위한 긴급 건의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SBS ‘긴급출동 SOS 24시’가 4위. 지난주 ‘현대판 노예’ 방송을 보고 경악한 시청자들의 관련 검색이 늘어난 데 이어 9일 ‘쓰레기 모으는 엄마’ 편으로 또 한번 충격을 안겼다.
5일 어린이날에 빚어진 공군 ‘에어쇼 사고’가 5위. 많은 누리꾼이 안타까움을 표시하고 원인 규명을 요구하고 있다.
‘옥션 광고’가 6위. 온라인 경매사이트 옥션은 성행위나 학원폭력과 관련된 선정적 온라인 광고로 물의를 빚었다. 옥션은 몰래 카메라로 찍은 것처럼 연출한 이 광고를 옥션 홈페이지에 올렸다가 거센 항의를 받았다.
검색순위 Top 10순위 검색어 1어버이날2월드컵 최종 엔트리3환율4긴급출동 SOS 24시5에어쇼 사고
6옥션 광고7효리 월드컵 패션 8정대근 9평택 시위10가족 나들이
‘효리 월드컵 패션’(7위)은 이효리가 코디한 월드컵 응원을 위한 섹시 룩이다. 광동제약 월드컵기념 모바일 이벤트의 하나로 기획된 동영상에 나온다. ‘정대근’ 농협회장이 8위. 정 회장은 서울 양재동 농협중앙회 사옥의 현대차 매각과 관련해 현대차로부터 수억 원을 받은 혐의로 체포됐다.
평택 미군기지 이전 반대시위가 폭력 사태로 번지면서 ‘평택 시위’가 9위를 차지했고, 기온이 올라가면서 ‘가족 나들이’(10위)의 검색량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최지은 다음검색 분석실장 jechoi@daum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