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의 바탕은 많이 읽고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것입니다. 초등학생 단계부터 독서를 통해 생각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등생 논술 마
당’은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내용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생각하는 능력과 비판적인 사고력을 길러줄 것입니다.》
※ 다음 두 이야기를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폴 마이어라는 학자가 한 가지 실험을 했습니다.
어항 한 쪽에는 금붕어를, 다른 쪽에는 굶주린 메기를 넣고 가운데에 유리벽을 세워두었습니다. 굶주린 메기가 금붕어를 잡아먹으려고 쏜살같이 달려들었지만 유리벽에 부딪쳐 아프기만 했습니다. 메기는 같은 동작을 아주 여러 번 시도했지만 금붕어를 잡아먹을 수 없었습니다.
“아, 이곳에서는 내가 금붕어를 잡아먹을 수 없구나!”
메기는 스스로 이렇게 믿게 되었습니다.
얼마 후 폴 마이어는 그 유리벽을 들어내었습니다. 이제 메기가 금붕어를 잡아먹을 수 있는 환경을 갖추었습니다. 하지만 그 후에도 메기는 헤엄치는 금붕어에게 결코 달려들지 않았다고 합니다.
1920년대 어느 날, 미국의 한 교회에서 청년 한 사람이 슬프게 흐느껴 울었습니다. 물끄러미 지켜보던 목사가 까닭을 묻자 청년이 말했습니다.
“제 꿈은 만화가입니다. 하지만 수없이 많은 출판사에 만화 원고를 들고 갔어도 번번이 거절만 당했습니다. 저는 도무지 재능이 없는 모양입니다.”
목사는 청년을 불쌍하게 여겼습니다.
“일자리를 찾을 때까지 우리 교회 창고에서 지내세요.”
청년은 교회의 허름한 창고에서 계속 만화를 그렸습니다. 하지만 창고에서는 너무 많은 쥐들이 청년을 괴롭혔습니다.
“하느님, 제발 이 징그러운 쥐들을 없애 주세요.”
기도를 드리던 청년에게 갑자기 멋진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징그러운 쥐를 귀엽고 아름다운 모습으로 그려보자는 생각이었습니다. 이렇게 그린 쥐가 바로 ‘미키마우스’입니다.
역사상 가장 유명한 만화가 ‘월트 디즈니’는 바로 이렇게 태어났습니다.
1. 다음과 같은 표현의 주인공으로 가장 어울리는 인물은 다음 중 누구인가요? (폴 마이어, 메기, 금붕어, 청년, 목사)
2. 메기가 금붕어를 잡아먹을 수 있는 환경이 됐는데도 헤엄치는 금붕어에게 달려들지 않은 까닭은 무엇인가요?
3. 우리가 월트 디즈니의 이야기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을 한 줄 정도로 간단히 표현해 보세요.
4. (가) 부분에 들어가기에 어울리도록 ‘월트 디즈니’에 대하여 써보세요.
5. 이 두 이야기를 통해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교훈을 500자 정도의 간단한 글로 써보세요.
고성욱 선생님·서울 대도초등학교 교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