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동아닷컴 신간소개]4가지 천연국물과 2가지 맛간장만 있으면 다 되는 요리

입력 | 2007-02-12 17:11:00

4가지 천연 국물과 2가지 맛 간장만 있으면 다 되는 요리


바쁜 아침시간 속 불편한 남편을 위한 야채죽은 5분, 학교에서 돌아온 아이를 위한 맛난 크림소스스파게티는 10분, 피곤한 저녁 근사한 해물탕은 15분이면 뚝딱 만들어낸다.

무슨 ‘슈퍼주부’의 소설 같은 얘기냐고 되물을 수도 있겠지만, 조미료 기능을 하는 ‘천연 국물과 맛 간장’만 있다면 가능하다.

한창 물이 오른 제철 생선으로 찌개를 끓였는데 국물 맛이 나지 않아 크게 실망하는 경우가 있다. 또 만들기 간단하다는 스파게티도 육수 때문에 엄두가 나지 않는다.

이런 고민을 해결해줄 긴 제목의 쉬운 요리책이 새로 나왔다.

‘4가지 천연 국물과 2가지 맛 간장만 있으면 다 되는 요리’는 국물 및 간장 만들기와 이를 이용한 요리법을 상세하게 소개했다. 모든 요리에 ‘도깨비방망이’처럼 나만의 비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채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야채국물, 모든 음식에 유용한 쇠고기국물과 닭고기국물, 칼슘 보충에 효과적인 해물국물…. 음식과 취향에 따라 각각 사용하면 된다.

단 여기에 한 가지 더 첨가할 것이 있다면 바로 맛 간장이다. 탕, 찌개와 같은 국물요리에 소금 대신 넣으면 간은 물론 국물 맛을 살리는 포인트가 된다. 책은 이런 맛 간장 만들기와 요리법도 알려준다.

찰나의 시대를 사는 현대인을 위해 더 빠르고 더 간편한 요리법을 알려주는 책이 홍수처럼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런 와중에 신선한 천연재료를 사용해 빠르면서 깊은 맛을 내게 해주는 요리책은 눈길을 끌기에 충분하다.

◇4가지 천연 국물과 2가지 맛 간장만 있으면 다 되는 요리/ 최경숙/ 160쪽/ 8,500원/ 동아일보사

조창현 동아닷컴 기자 cch@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