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학년도 대학 입시요강은 지난해와 비교해 크게 달라졌다. 수험생은 복수지원과 이중등록 등 유의사항을 꼼꼼히 점검해야 낭패를 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수험생들은 4년제 대학의 전형요강이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우선 희망 대학의 전형요강을 정확히 파악하고 전형 지원방식 등을 확인해야 한다.
복수지원의 경우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수시모집은 전형 기간이 같아도 대학간에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정시모집은 모집기간 군(가·나·다)이 다른 대학이나 동일 대학 내 모집기간 군이 다른 모집단위간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모집기간 군이 같은 대학간 또는 동일 대학내 모집기간 군이 같은 모집단위간(일반전형과 특별전형간 포함) 복수지원은 금지된다. 다만, 산업대와 전문대는 모집기간 군의 제한이 없다.
일단 수시 1학기 모집에 합격하면 등록 여부와 관계없이 수시2, 정시, 추가모집에 지원할 수 없으며 수시 2학기 모집에 합격해도 등록 여부와 관계없이 정시와 추가 모집 지원이 금지된다.
정시모집에 합격하고 등록(최초 등록 및 미등록 충원 과정 등록 포함)하면 추가모집에 지원이 금지되지만 추가모집 기간 전에 정시모집 등록을 포기한 수험생은 추가모집에 지원할 수 있다.
또 입학 시기가 같은 2개 이상 대학에 이중으로 등록하는 행위는 금지되며 수시모집 합격자는 합격한 대학 중 1개 대학에만 등록해야 한다.
복수지원이나 이중등록 위반자는 위반 사실이 확인되는 대로 합격 무효 처분을 받게 된다.
대학(교육대학 포함)과 산업대학·특별법에 의해 설치된 대학(전문대학 포함)·각종학교 간에는 복수지원과 이중등록 금지원칙을 적용하지 않는다.
디지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