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아-점프 능력, 아사다-스핀 연기 강점
‘투톱 체제’ 굳혀… ‘피겨 여왕’ 자리 다툴듯
올 시즌 피겨 스케이팅 여자 싱글 부문은 17세 동갑내기인 김연아(군포 수리고)와 아사다 마오(일본 추쿄대)의 ‘라이벌 구도’가 더욱 굳어진 형국이다.
3차 대회까지 끝난 올 시즌 시니어 그랑프리 시리즈에서 각각 새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인 두 선수의 연기는 단연 빛났다. 2차 대회에서 아사다가 총점 177.66점, 김연아가 3차 대회에서 180.68점으로 우승했다. 전문가들은 다음 달 그랑프리 파이널뿐 아니라 내년 3월 세계선수권 대회에서 두 사람이 우승을 다툴 것으로 내다봤다.
둘의 새 프로그램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전문가들은 김연아의 경우 ‘안정성’을, 아사다의 경우 ‘화려함’을 가장 큰 특징으로 꼽았다.
○교과서적인 점프의 위력
올 시즌 강화된 채점 기준은 ‘교과서적인 점프’를 구사한다는 평을 받던 김연아에게 날개를 달아준 격. 김연아는 쇼트프로그램에서의 점프 실수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점프에선 깔끔한 연기로 감점은커녕 오히려 가산점을 얻었다.
또 지난 시즌 한 번도 시도 못한 트리플 루프 점프(오른발 바깥 날을 지지 날로 점프해 같은 날로 착지)를 성공시켜 지난 시즌보다 한 계단 기술이 발전된 모습을 보였다.
반면 아사다는 쇼트프로그램과 프리스케이팅 모두 트리플 루츠 점프에서 지지 날이 잘못돼 점수가 깎였다. 아직 점프가 불안한지 자신의 최고 기술인 트리플 악셀(3회전 반 점프)도 선보이지 못했다.
○안정적인 우아함 대 역동적인 화려함
뮤지컬 ‘미스 사이공’의 주제곡에 맞춘 김연아의 프리스케이팅 연기는 안정적이고 우아했지만 스텝(회전과 발 교체 동작 등으로 이뤄지는 연결 동작)과 스핀 등 잔기술에서 ‘바이올린과 오케스트라를 위한 환상곡’에 맞춰 역동적이고 화려한 연기를 펼친 아사다에게 다소 밀렸다는 평가다.
대한빙상경기연맹의 이지희 심판 이사는 “아사다의 두 발을 빠르게 바꿔가며 이동하는 기술이나 팔과 머리 등 상체의 움직임을 크게 한 스텝 연기는 매우 인상적”이라고 평했다. 아사다는 스텝 연기에서 두 번째로 높은 레벨 3에 0.4점의 가산점을 얻었고 프리스케이팅에서 시도한 4번의 스핀 연기에서 3차례나 레벨 4를 받았다.
김연아의 경우 스텝 연기에선 가장 낮은 레벨 1을 받았고 4번의 스핀 연기에서 레벨 4는 한 번밖에 없었다.
결론적으로 올 시즌 둘의 우위를 논하기엔 아직은 시기상조. 방상아 SBS 해설위원은 “연기 요소 중 가장 중요한 점프를 안정적으로 구사하는 김연아가 다소 우위에 있다”고 말했지만 이지희 이사는 “스핀과 스텝 연기에서 레벨을 높이는 것은 쉽지 않다. 아직 첫 연기가 끝났을 뿐이기에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김성규 기자 kimsk@donga.com
[화보]‘아사다 마오’의 굴욕?…피겨요정들의 ‘순간포착’
[화보]김연아의 매력에 빠진 환상의 ‘2분 50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