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회한 담덕(배용준)과 수지니(이지아). 담덕은 수지니가 키우고 있던 아이가 자신과 기하(문소리)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인 줄 모른다. 화천회 대장로(최민수)는 아이를 납치하고 백호, 현무의 신물을 빼앗아간다. 담덕은 화천회의 본거지인 ‘아불란사’로 향하고 화천회가 이끄는 10만 대군과 최후의 전투를 벌이는데….
5일 종영되는 MBC 수목드라마 ‘태왕사신기’(극본 송지나·연출 김종학)의 내용이다. 제작기간 3년, 430억 원의 제작비, 한류스타 배용준의 복귀 등 많은 화제를 낳으며 9월 11일 처음 방영된 ‘태왕사신기’는 4회 만에 시청률 30%대를 기록하며 방영 내내 화제를 뿌렸다. 하지만 기대에 못 미쳤다는 평가도 받았다. ‘태왕사신기’ 성공인가, 실패인가?
○ “시청률 30%보다 해외시장 가능성 봐야”
‘태왕사신기’는 영화 못지않은 특수효과와 연출 기법 등 기존 한국 드라마에서 볼 수 없던 볼거리를 제공했다. 하지만 미니시리즈 편당 제작비(1억 원)의 수십 배를 들여 만든 드라마가 30%대 시청률을 기록한 것은 평범한 성적이라는 지적도 있다.
이에 김종학프로덕션 측은 “태왕사신기는 해외시장을 겨냥한 드라마”라고 말했다. 3일 NHK의 위성채널 BS하이비전 채널에서 ‘태왕사신기’가 처음 방영됐다. 일본에서 ‘태왕사신기’ 공식 메이킹 북은 6만 권이 팔렸으며 프리뷰 DVD는 10월 일본 오리콘 DVD 차트 1위를 차지했다. 5일부터는 드라마를 총 12편으로 나눠 2주일에 1편씩 30개 극장에서 개봉한다. 대만 공영방송인 CTV는 ‘태왕사신기’를 편당 3만 달러 가격으로 수입해 12월 중순부터 방영한다. 싱가포르 홍콩 태국 등 16개국에도 판권이 팔렸다. ‘태왕사신기’ 마케팅 담당 이효선 과장은 “해외매출은 최소 450억 원에서 최대 800억 원까지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 “배용준, 지략가 변모” “순정만화적 캐릭터일뿐”
‘겨울연가’ 이후 5년 만에 ‘태왕사신기’로 컴백한 배용준에 대해 많은 시청자가 “강하고 거친 광개토대왕이 아닌 지략가이면서도 부드러운 최고경영자형 리더십을 제대로 표현한 것 같다”고 평했다. 덕분에 배용준은 기존 ‘준상이’의 부드러움에 지략가의 면모를 보태 한류 스타의 인기를 이어갈 자산을 얻었다.
반면 배용준은 ‘왕이 된 용사마’를 연기했을 뿐이며 인위적인 캐릭터가 극중 다른 인물들과 겉돈다는 비판도 있었다. 문화평론가 이영미 씨는 “담덕은 노골적으로 순정만화 남자주인공을 표방한 캐릭터”이며 “애초부터 설정된 복잡하면서도 연약한 영웅 이미지는 배용준의 부드러운 이미지와 잘 맞아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평가했다.
○ “세계에 통할 한국적 콘텐츠 확인”
드라마 평론가들은 ‘태왕사신기’의 성공 기준은 중국의 동북공정을 의식해 제작된 고구려 드라마 ‘주몽’ ‘연개소문’ ‘대조영’ 등과 결이 다르다고 말한다. ‘태왕사신기’는 고구려 사극으로 주목받은 것이 아니라 한국형 판타지로 성공했다는 것.
극중 주인공이 아이템(4개의 신물)을 모으는 미션 수행을 통해 영웅으로 성장하는 과정은 ‘리니지’ 같은 판타지형 온라인게임과 비슷하다. ‘태왕사신기’가 다른 사극에 비해 초등학생에게까지 인기를 끈 이유다. 스토리텔링 전문가들은 ‘태왕사신기’가 누구나 공감하는 보편적 이야기(세계화)에 개성을 가미하는 지역화가 합쳐진 ‘글로컬리제이션(globalization+localization)’ 콘텐츠로서의 가능성을 보였다고 말한다.
이인화 이화여대 디지털미디어학부 교수는 “해리포터도 영국만의 독특한 신비주의, 문화 등에 보편적 소재인 영웅의 성장이 합쳐져 세계적인 콘텐츠가 됐다”며 “많은 이야기가 경쟁하는 상황에서 차별성과 독창성이 있는 이야기가 위력을 발휘하는데 ‘태왕사신기’는 영웅의 성장이라는 보편적 이야기와 한국 역사의 특이점이 적절히 섞여 있다”고 평했다.
김윤종 기자 zozo@donga.com
염희진 기자 salthj@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