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기업 인사관리 10대 이슈순위이슈1해외시장 진출에 따른 글로벌 인재 확보 2비정규직법 시행에 따른 대응방안 구축3HR부서 역할 강화4일하기 좋은 기업문화 구축5역량평가 중심의 새로운 인사제도 구축6윤리, 감성 기반의 리더십 강화7우수인재의 확보와 육성8성과평가, 성과보상제도 강화9여성인력 채용 증대 및 직급 상승10조직 역량강화를 위한 외부인재 충원 자료: 월간 인재경영
올해 기업들의 인사관리(HR) 부문 최대 이슈는 ‘글로벌 인재 확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채용정보업체 인크루트는 자사가 발간하는 HR전문잡지 ‘월간 인재경영’이 선정한 ‘2007년 HR 10대 이슈’를 5일 소개했다.
이번 조사는 육근열 LG화학 부사장 등 월간 인재경영 자문위원 9명이 올해 월간 인재경영에서 다룬 이슈 15개 중 10개를 선정해 중요도에 따라 점수를 매기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외국인 임원 영입 등 글로벌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인재 확보 전쟁이 1위에 올랐다. 2위는 ‘비정규직 법안 시행에 따른 대응방안 구축’이었다.
인크루트 측은 “올해 7월 비정규직보호법이 시행된 이후, 법을 개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밖에 ‘기업들의 HR부서 역할 강화’, ‘일하기 좋은 기업문화 구축’, ‘역량평가 중심의 새로운 인사제도 구축’, ‘윤리, 감성 기반의 리더십 강화’, ‘조직 역량강화 위한 외부인재 충원’, ‘여성인력 채용 증대 및 직급 상승’ 등도 HR분야 주요 이슈로 꼽혔다.
이지연 기자 chanc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