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전북][광주/전남][제주]캠퍼스소식

입력 | 2007-12-18 07:35:00


○…전북대와 전남대는 겨울 방학에 고교생들이 미적분학과 물리학, 화학, 생물학 등 대학의 이공계 기초학문을 미리 공부하고 이들이 대학에 들어오면 학점으로 인정하는 ‘대학과목 선이수제’를 시행한다.

내년 1월 14일부터 2월 1일까지 수업시간은 45시간이며 신청서와 성적증명서를 내야 한다. 대학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전화(063-270-2084)로 문의하면 된다.

○…조선대는 전문 법조인 양성을 위해 최첨단 시설을 갖춘 법학전문도서관(사진)을 13일 개관했다. 본관과 법대 사이에 지상 4층 5487m² 규모로 지어졌다. 법학도서와 특성화 분야인 문화법 관련도서 6만여 권을 비롯해 1100여 종의 저널과 웹 데이터베이스, e-저널, 전자북 등 멀티미디어 장비를 갖췄다.

○…우석대 약학과 김대근 교수가 ‘마퀴스 후즈후’ 등 세계 인명사전 3곳에 동시에 등재된다고 대학 측이 17일 밝혔다.

김 교수는 천연물로부터 이차대사 산물의 분리 및 항암, 항고혈압 활성을 연구해 온 공로를 인정받았다.

○…조선대 문예창작학과 오성용(24·3년·사진) 씨가 소설 ‘기다려, 데릴라’로 대산문화재단과 창작과비평사가 공동으로 주관한 제6회 대산대학문학상 소설부문 수상자로 선정됐다.

○…전남대에 한반도 공룡시대 정보를 제공하는 한국공룡세계유산 홍보관이 교내 한국공룡연구센터 옆에 들어섰다. 한국과 세계 공룡화석지 홍보물과 세계 유산과 관련된 각종 자료가 전시되고 남해안 공룡유적지의 세계유산 등재 업무를 추진할 전문 인력도 배치됐다.

○…군산대는 플라스마와 수소에너지를 연구하는 ‘플라스마-아쿠아 랩 전진기지’를 교내에 개소했다.

○…목포대 국어국문학과 이기갑(사진) 교수가 제3회 심악 이숭녕 국어학 저술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 교수는 ‘국어방언 문법’을 저술함으로써 한반도 모든 방언을 포괄하는 방언 문법의 체계를 세운 공로로 상을 받게 됐다.

○…전북대는 익산캠퍼스에 2010년까지 380억 원을 들여 조류인플루엔자와 광우병 등 동물난치병을 연구, 치료하는 연구소를 설립한다고 17일 밝혔다.

○…동신대 소방행정학과 오종근 교수가 일상의 소소한 감정을 담은 수필집 ‘치다꺼리 인생’을 최근 펴냈다. 국제선무학회 부회장을 맡고 있는 오 회장은 ‘한국서사문학의 연구’, ‘해남지방 금석문대계’, ‘여보게, 산정에 오르거든 발밑부터 보게나’ 등을 썼다.

○…제주대와 통합을 반대하는 제주교육대 학생들이 10월 24일부터 수업을 거부하면서 대량 유급사태가 우려되고 있다.

제주교육대 총학생회는 15일 ‘학사일정 복귀’에 대한 긴급 학생총회를 열어 투표를 실시한 결과 찬성 80명, 반대 316명으로 나와 수업을 계속 거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4학년 학생들은 투표에 참여하지 않았다.

제주교육대 관계자는 “이번 주부터 내년 1월 말까지 수업이 이뤄지면 대량 유급사태는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인적자원부는 이달 초 제주교육대와 제주대의 통합을 승인하고 내년 3월 1일부터 ‘국립제주대학교’로 운영하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