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 눈으로 주변의 사물을 이해해요
■과학에 둘러싸인 하루/김형자 지음·살림출판사
과학을 좋아하는 고교생의 하루를 따라가며 과학의 역사와 원리를 소개한 책. 자동판매기와 자기장의 원리, 금속탐지기와 전자기 유도현상, 진공청소기와 공기 압력차의 원리, 정수기와 삼투압 등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전자 제품을 통해 과학 원리들을 쉽게 설명하고 있다. 청소년 과학 잡지의 편집장을 지낸 저자의 쉽고 재미있는 글쓰기도 돋보인다. 9800원.
■귀신고래/김일광 지음·도서출판 내 인생의 책
실존했던 포경선 선장 김준기 옹의 삶을 바탕으로 고래사냥에 얽힌 이야기를 다뤘다. 1970년대까지 동해에서 목격됐지만 지금은 보기 어렵게 된 귀신고래를 통해 인간의 탐욕을 비판하고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다. 한국계 귀신고래는 최근 일본의 태평양측 연안에서 발견되면서 아시안 귀신고래로 바뀌어 불리고 있다고 한다. 1만1000원.
■엄마와 아이, 밀고 당기는 심리학/김경희·웅진 리빙하우스
국내 아동심리학 최고 권위자 중 한 사람인 김경희 박사가 쓴 아동심리백서. 아이의 슬픔을 알 수 있는 방법과 마음이 건강한 아이로 키우기 등 50년간 아이의 마음을 지켜보고 연구해 온 전문가의 노하우가 녹아 있다. 저자는 아이의 품성을 결정짓는 것은 3∼10세이며 행복을 가르치는 것이 교육의 핵심이라고 강조한다. 1만 원.
■행복한 수학 초등학교 1∼5/강미선 지음·휴먼어린이
생활 속 이야기를 통해 개념을 설명하고 원리를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수학 책. 수와 연산, 도형 등 5권으로 구성됐다. 생활 속 사례와 삽화를 통해 수학은 어렵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있다. 5권 문제해결력 편은 통합적인 사고와 체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부록에서는 수학 공부의 궁금증을 설명하고 있다. 각 권 1만∼1만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