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성형을 가장 많이 하는 부위는? 여성은 눈, 남성은 코.

입력 | 2008-03-28 17:02:00


성형을 가장 많이 하는 부위는? 여성은 눈, 남성은 코.

과거 우리나라는 성형에 대해서 매우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현대에는 연예인 및 유명인들이 성형을 통해 외모가 한층 아름다워진 경우를 종종 보는데, 일반인들은 이들의 성형을 과거의 인식처럼 크게 부정적으로 보지 않게 되었다. 외모를 중요하게 여기는 현대사회는 이제는 쌍꺼풀수술 정도는 성형의 1단계라고 우스개 소리로 말할 정도로 성형에 대해 관대해 지게 되었기 때문이다. 선풍기 아줌마처럼 과한 성형으로 얼굴을 망쳐 삶이 크게 바뀐 경우도 있지만, 자신의 콤플렉스인 외모 중 한곳을 성형을 통해 없앤다면 외모 뿐만 아니라 세상이 환하게 보일 정도로 자신감이 생기게 된다.

최근 성형외과를 찾는 많은 환자들의 성향을 보면, 성형을 원하는 부위 중에 유독 눈성형과 코성형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성환자의 경우 성형상담 1위가 눈 성형, 2위가 코 성형이고, 남성환자의 경우 성형상담 1위는 코성형이다.

코에 대한 성형의지가 왜 이렇게 남녀 상관없이 큰 것일까? 코는 얼굴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여성의 경우 얼굴의 미적 기준을 눈과 코로 정할 만큼 코는 우리 얼굴의 가장 큰 이미지를 만들고 있는 신체기관이다. 특히 남성의 경우 여성이 가장 먼저 남성을 첫 대면할 때 보는 것이 코라고 말할 정도로 남성에게 있어서 코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성형환자 중 여성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남성환자의 숫자가 급속히 늘어나고 있는데, 남성코성형의 경우 골격상 여성보다 선이 굵어 제대로 수술하기만 하면 수술 후 호전도가 높기 때문이다.

수원에 위치한 이상호성형외과 이상호원장(사진)은 “코수술은 첫째 수술한 티가 나지 않고 자연스러워야 하며, 둘째 부작용이 없이 안전한 상황에서 가능한 한 높게, 셋째 본인에게 잘 어울려 얼굴 전체가 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고 말한다.

코수술을 필요로 하는 경우로는 콧대가 낮은 코, 매부리코, 휜코, 화살코, 들창코 등이 해당이 되고, 코끝이 뭉툭할 경우 코끝성형을 필요로 한다.

▶ 코수술에 필요한 보형물

코수술을 시행할 때에는 보형물이 필요한데 이때 사용되는 보형물로는 실리콘, 고어텍스, 자가진피 등이다.

이중 실리콘은 수십 년 동안 임상에 사용되어왔다. 그 후에 약 10여 년 전부터 고어텍스가 개발되면서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세련된 모양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과 보형물의 움직임이 적고 비틀어지는 예가 거의 없다는 장점 때문에 최근에는 고어텍스로 시술을 많이 하고 있다.

고어텍스는 수술 후에 낮아질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수원성형외과 중에서 코성형을 전문으로 하는 이상호 원장은 그 만의 노하우로 그 점을 극복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고어텍스는 나중에 코재수술시 제거하기가 어렵다고 알려져 있으나 성형외과 전문의라면 제거 못하는 경우는 절대 없으며, 제대로 수술하기만 하면 제거할 필요가 없으므로 걱정할 사항이 아니라고 조언한다.

또 다른 재료인 자가진피는 엉덩이에 흉터가 생기고, 원하는 부위를 섬세하게 높일 수 없는 단점이 있기에 수 차례 재수술로 코가 망가진 경우 외에는 거의 시행하지 않는다고 한다.

자신의 외모에 대해 불만이 있는데, 만약 성형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면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내가 꼭 성형이 필요한지 아니면 성형을 통하지 않더라도 다른 어떤 비수술적인 방법으로도 충분히 개선될 수 있는지 알아 볼 필요가 있다.

자신의 콤플렉스인 곳을 적절히 수술함으로써 단지 외형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안정이 되어 한층 업그레이드된 삶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도움말: (이상호성형외과) - 성형외과 전문의 의학박사 이상호(www.shbeaut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