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김동현이 승리한 UFC’등
그동안 한국과 미국의 인기 검색어 순위를 비교 연재하며 발견한 점 하나가 있습니다. 바로 한국과 달리 미국의 인기 검색어에서는 늘 ‘스포츠’와 관련된 키워드가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는 점이죠.
농구, 야구, 미식축구에서부터 테니스, 골프, 마라톤, 격투기, 카레이싱에 이르기까지 종류도 다양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5월 넷째∼다섯째 주 인기 검색어 순위에도 스포츠 관련 검색어가 4개나 올라와 있네요.
먼저 5위는 ‘프라이드’ ‘K―1’과 함께 세계 3대 이종 종합격투기대회로 손꼽히는 ‘UFC’입니다. 지난달 26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경기에서는 김동현 선수가 한국 격투기 선수로는 최초로 승리를 해 국내에서도 큰 화제가 됐죠.
또 6위에는 매년 5월 중순∼6월 초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French Open’ 세계테니스대회가 올랐고요, 올해로 92회째를 맞는 미국 최대의 카레이싱대회 ‘Indy 500’(8위)과 실력은 물론 미모까지 겸비한 미국의 유명 여성 카레이서 ‘Danica Patrick’(9위)도 순위 안에 들었습니다.
스포츠란 ‘무조건 좋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동네 꼬마들의 운동장 축구든, 전 세계가 열광하는 월드컵이든 스포츠는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고 심신의 건강을 지켜주죠. 자신의 모든 힘을 불태워 극한에 도전하는 프로선수들의 모습에서는 인간의 숭고함마저 느껴집니다.
그러나 스포츠를 대하는 우리 사회의 태도는 아직 갈 길이 멉니다. 몇몇 인기 스포츠의 ‘1등 선수’들만 ‘반짝 사랑’을 받는 국내 스포츠 문화가 언젠가는 미국처럼 뜨겁고 다채로운 것으로 변모하길 기대해 봅니다.
5월넷째∼다섯째 주 Google 인기검색어
자료: 구글코리아순위한국미국 1김밥 할머니Steven Curtis Chapman 2정선희 발언American Idol Winner
3한가인 남동생George Michael4아기네스 딘Ted Kennedy5고양이 인간UFC6라디오21French Open7인디아나 존스crystal skulls
8엠마 왓슨Indy 5009진보신당Danica Patrick10촛불집회Karen Allen
임우선 기자 imsu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