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의 미래가 펼쳐지는 곳, 여기는 유비쿼터스 파주 교하신도시.”
파주시는 서울에서 40Km 떨어져 있으며, 북서쪽으로 군사분계선을 접하고 있는 군사도시였다. 하지만 지금은 과거의 이미지를 벗고 첨단 신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그 변화의 중심에 있는 교하신도시는 기존 교하지구를 포함하여 총 600여 만평 규모에 인구 25만 규모의 신도시로 개발된다. 교하신도시는 김포공항과 인천 국제공항과의 접근성이 좋을 뿐 아니라, 경의선 복선화, 지하철 3호선 연장 등을 통해 교통체계가 개선될 예정이어서 주거지로서의 매우 좋은 입지 조건을 가지고 있다.
최첨단도시, 친환경도시, 고품격도시를 건설한다는 비전을 세운 파주시는 주택공사와 함께 교하신도시를 u-City 구축을 통한 최첨단 도시 건설은 물론, 물순환 서비스 구축을 통한 친환경도시 건설, 다양한 문화 시설 도입을 통한 고품격 도시 건설로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교통서비스 가운데 긴급차량우선 서비스는 소방차량, 응급차량, 경찰차량 등 긴급을 요하는 차량을 위해 우선 신호가 적용되는 서비스로 시민들의 안전과 복지를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파주시는 여러 첨단 서비스 중 2009년 하반기에 일부 서비스를 구축 완료해 시민들에게 제공할 계획으로 교하신도시 입주민뿐만 아니라 파주 시민 전체, 나아가 주변도시 주민들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