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날씨보다 뜨거운 미술품 투자설명회 열기

입력 | 2008-08-04 09:33:00


국내 대표 인터넷 미술품 판매사인 포털아트(www.porart.com)가 개최하고 있는 미술품 투자 설명회에 미술품 애호가들과 투자자들의 참가 신청이 쇄도하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해당 설명회는 매주 토요일 오후 2시 서울 역삼동에 위치한 포털아트 사옥에서 대규모로 개최되고 있다.

포털아트에 따르면 “지난 7월 19일부터 시작된 투자 설명회에 매회 수백 명이 참가를 신청하고 있다. 따라서 설명회가 열리는 총 150석 규모의 세미나실엔 이들을 모두 수용할 수 없어 부득이 선착순 마감하고 있다. 현재 투자 설명회에 참석하기 위해선 최소한 3주를 기다려야 한다.”고 밝혔다. 실제 9일, 16일 설명회는 이미 마감된 관계로 지금 신청하면 23일에나 설명회에 참가할 수 있다.

설명회에서 김범훈 포털아트 대표는 “미술품과 사진, 판화와의 차이점, 미술품 가격을 맞추는 방법, 좋은 작품을 고르는 방법, 감상을 위한 전시 방법 등 미술품에 대한 상식에서부터 성공하는 미술품 투자 방법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운 내용”을 참석자들을 설명해줌으로써 미술품 투자 전에 꼭 알아두어야할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

포털아트는 지난 6월부터 1000평 규모의 국내 최대 전시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1대 1 맞춤강의를 진행해오고 있다. 이 강의에 대한 애호가들의 호응이 좋자 포털아트는 이 같은 대규모 미술품 투자설명회를 개최하게 된 것이다.

김 대표는 이미 금융기관이나 투자기관에서 VIP 고객을 상담하는 지점장 대상으로 여러 차례 유료 특강을 진행했고, 앞으로도 여러 건의 특강이 예정된 미술품 투자계의 검증된 ‘멘토’다. 김 대표가 진행한 투자 특강 중 굵직한 것만 살펴보면 지난해 11월 14일 KB자산운용이 서울 웨스틴 조선호텔 오키드 룸에서 개최한 ‘ING 생명 우수 FC 초청 자산 운영 세미나’, 같은 달 22일 우리투자증권이 서울 웨스틴조선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우리투자증권 기관투자가 중심의 VIP 고객 약 350명을 대상으로 개최한 ‘Woori Investment Forum-2008년 전망’ 세미나 등에서 각각 미술품 투자 특강을 가졌다. 참석자들의 호응도 뜨겁다. 순수 미술품 애호가들이 활동하는 국내 최대 미술품 투자 커뮤니티인 미술품 투자카페(http://cafe.naver.com/investart)엔 설명회에 참석한 회원들의 글이 계속 올라오고 있다.

닉네임 ‘열린마음’ 회원은 “7월 26일 설명회에 참석해 땀을 연신 닦으시면서 열강하시는 김 대표의 모습을 보며 열정을 다시 한번 느꼈다”면서 “설명회를 통해서 좀 더 많은 분들이 미술품 감상, 투자에 대한 진실을 알고, 화가와 애호가가 모두 윈윈 할 수 있는 열린 시장이 성큼 다가오리라 생각하게 됐다”고 말했다. 닉네임 ‘대기만성’ 회원은 “미술품 투자설명회는 처음 참석했다”면서 “짧은 시간이지만 그 동안 궁금했던 것들이 많이 풀렸고,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공부해야겠다는 결심도 해본다.”고 적었다.

김 대표는 “이번 미술품 투자 설명회는 1시간 강의와 30분 그림 감상을 통해 이뤄지며 수억, 수십억 원 대 작품을 구입하라고 하는 유혹하는 강의가 아니라 왜 미술품을 누구나 구입해야 하는지, 왜 모든 사람들이 미술품에 투자해야 하는지. 어떻게 투자해야 성공하는 투자가 되는지에 관해 중점을 둬 강의할 것”이라며 “최근 부동산 시장 침체와 주식시장 폭락 등 투자 시장이 불안할 때 가장 안정되고 고수익을 실현하고자 하는 투자처를 찾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미술품 투자 설명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설명회 참석을 원하는 사람은 포털아트 사이트(www.porart.com) 내 1대 1 게시판을 통해 신청하면 되고, 매회 선착순 마감된다. 참가비는 무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