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특목고 입시의 특징이 있다면 입학생 성적이 상향 평준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특목고 입학생 중 상당수가 어학연수나 사설학원의 도움을 받게 되면서 입학 경쟁도 매년 치열해지고 있다. 갈수록 입학이 어려워지는 특목고 입시 전략을 소개한다.
○ 중학교 3학년 2학기 내신반영 비율은?
올해 외고 입시에서는 중학교 3학년 2학기 성적 반영비율이 전체 내신의 30%를 차지한다. 따라서 내신 관리를 소홀히 했다간 낭패를 보기 쉽다. 경기권 외고는 3학년 2학기 중간고사까지, 서울권 외고는 기말고사까지의 성적을 반영한다. 여름방학 기간에 2학기 기말고사까지 미리 준비해야 2학기 때 영어듣기, 구술면접, 학업적성검사, 실전문제풀이 등을 준비할 수 있다.
올해는 서울과 경기권 외고 모두 합격자의 학교 내신 성적이 예년보다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또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학교 교과과정에 충실한 학생들이 풀 수 있는 국어, 통합사회, 영어독해 문제가 출제될 가능성이 높아 학교 내신을 충실히 준비해 둬야 한다.
○ 과학고 특별전형, 내신 안정권은?
과학고 지원자는 수학, 과학 교과의 내신 지원 자격을 충족해야 한다. 서울권 과학고 특별전형의 경우 2학년은 학교내신 상위 3%, 3학년은 2% 내에 반드시 진입해야 한다. 일반전형이라도 2학년은 10%, 3학년은 7% 내에 진입해야 한다. 올해 전형에서는 3학년 2학기 내신도 반영되므로 유의해야 한다는 점은 외고와 마찬가지다.
학교 내신 반영과목은 국어, 영어, 수학, 과학 등 총 4과목이다. 특별전형은 학교 내신 상위 1.5%이내, 일반전형에서는 2% 이내에 들어야 합격 안정권이다. 수학, 과학 구술면접은 과학 60%, 수학 40%의 비율로 출제된다. 당락은 결국 수학, 과학 구술면접에서 최고 수준의 한두 문제로 결정되는 만큼, 남은 기간 중학교 과정의 전국 규모 경시대회 기출문제 등을 집중적으로 풀어보면 좋다.
○ 특목고 준비생의 여름방학 학습 포인트
우선 자신이 서울권과 경기권 중 어떤 학교에 지원할지 미리 결정을 해야 한다. 지원 희망 학교의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관련 내용을 정리하면 도움이 된다. 시사문제 출제에 대비하여 국내외 뉴스를 정리해 응용하는 논리적 사고 훈련과, 정기적인 모의고사를 통한 과목 간 실력의 불균형 바로잡기는 필수다.
생활면에서는 실천 가능한 학습계획을 세워 시간낭비를 줄이고 복습 위주로 공부할 것을 권한다. 영어와 수학을 중심으로 학습하되 영어 듣기 공부는 매일 30분 이상을 원칙으로 한다. 공부하는 시간에 집중할 수 있도록 수면 시간을 일정하게 가져가고 평소 꾸준한 운동으로 체력을 보강해 2학기 본격적인 입시준비에 지장이 없도록 한다.
김학재 서진스카이에듀 중등부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