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이 지나고 나면 몸무게가 2~3kg 늘어나 있다. 송편, 고기, 각종 전 등 풍성한 음식들이 추석 연휴 내내 상에 올랐기 때문이다. 하지만 명절이 지나도 변함없는 몸무게를 유지하는 이들도 있다. 바로 치아가 없거나 불편한 우리네 부모님들이 그렇다. 산해진미를 앞에 두고도 치아가 불편해 맛볼 수 없는 부모님들에게 저작이 가능한 튼튼한 치아를 선물하는 것이야 말로 가장 큰 효도일 것이다.
▶ 실버웰빙임플란트로 가격 부담 덜고, 효도한다
부모님의 치아건강을 회복시켜줄 수 있는 최선의 대안은 인공치아 임플란트다. 임플란트는 씹는 힘이 강하고 틀니와 달리 잇몸에 무리가 가지 않아, 치아가 빠진 이들에게 대체 치아로 널리 쓰이고 있다. 하지만 임플란트를 부모님에게 선뜻 선물하기란 쉽진 않다. 임플란트 가격이 고가이기 때문이다. 임플란트 한 개당 가격은 200만원을 넘는다. 치아가 전혀 없는 상태에서 저작력을 회복하려면 최소 아래․위 합쳐 16개의 치아가 필요하다. 16개의 임플란트를 모두 심는다는 것은 경제적으로 큰 부담이다. 부모님의 치아건강도 좋지만, 이런 불경기에 4000만원이 넘는 돈의 지출은 타격이 아닐 수 없다. 노인임플란트 전문 요요치과 강남점 김태성 원장은 “경제적인 부담도 덜면서 노인들의 치아건강도 살리기 위해 실버웰빙임플란트를 도입했다 ”고 말한다.
실버웰빙임플란트는 치아가 없는 상태에서 아래․위 각각 4개의 임플란트를 식립한다. 이것으로 비용이 절반가량 저렴해진다. 물론 4개의 임플란트만으로도 저작에는 문제가 없다. 4개의 임플란트 위에 고정형브릿지를 씌우기 때문이다. 간혹 ‘이 고정형브릿지가 틀니처럼 잇몸에 무리를 주는 것이 아니냐’며 걱정하는 이들이 있다. 하지만 그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틀니는 씹을 때마다 직접적으로 잇몸에 무리를 주어 통증을 유발한다. 반면 실버웰빙임플란트의 고정형 브릿지 아래에는 4개의 임플란트가 고정되어 있다 또한 어금니 쪽 임플란트는 식립 시 45℃ 각도로 비스듬히 심어 어금니에 받는 힘을 분산시키기 때문에 잇몸에 무리가 가는 일은 없다. 실버웰빙임플란트는 노인을 위한 맞춤형 임플란트 시술인 것이다.
▶ 성공적인 임플란트 비법은? -시술자의 술기와 시술 후 관리
만약 실버웰빙임플란트 가격도 부담이 된다면, 임플란트틀니도 대안이 될 수 있다. 임플란트 틀니는 임플란트를 아래․위 각각 1~2개만 심고, 탈부착이 가능한 틀니를 씌운다. 일반적인 틀니가 씹는 힘이 잇몸에 가해지는데 비해 임플란트틀니는 임플란트가 틀니를 지탱해주어 잇몸에 가해지는 힘을 분산시켜 준다. 가격도 저렴해 노인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실버웰빙임플란트나 임플란트 틀니를 통해 치아건강을 회복하면,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고 신체도 건강해진다. 단 모든 임플란트는 시술 후 관리가 철저해야 그 효과를 100% 누릴 수 있다. 임플란트의 성공률은 시술자의 시술 능력과 시술 후 관리 여부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임플란트 시술 전 병원을 꼼꼼히 따져 결정해야 한다. 또 임플란트 시술 후에는 음주와 흡연은 금하고 칫솔질도 자연치아보다 더 꼼꼼히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 1년에 1~2회 정기검진을 받고 스케일링을 통해 구강상태를 청결하게 유지해야 한다.
(도움말 : 요요치과 강남점 김태성 원장)
ⓒ donga.com & ePR 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