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생도 힘들다는 취업, 있는 인원도 감원하는 기업들..’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들의 힘을 쏙 빠지게 하는 기사들이 연일 보도되고 있다. 취업난이야 몇 년 전부터 계속되던 이야기지만, 그 때와 지금은 상황이 다르다. 기존의 취업난은 구직자들의 눈이 높아서 원하는 곳에 입사하는 것이 힘든 상황이었던 적이 많았다. 하지만 최근의 취업난은 눈을 낮추고 입사원서를 넣어도 서류에서부터 탈락되는 일이 다반사다. 게다가 기존 인원을 줄이는 감원정책에, 연봉을 삭감하는 감봉정책까지, 취업준비생은 물론 현 직장인들까지 기운이 빠지게 하고 있다.
헌데 아이러니하게도, 이러한 상황일수록 자신의 이미지를 가꾸기 위한 노력을 하는 구직자들이 많다. 이미 취업을 위한 조언, 취업 잘 되는 방법 등의 글에는 출신학교나 이력서 상의 경력, 즉, ‘스펙’ 외에도 면접 시 좌우하는 면이 크다는 내용들이 많다. 이는 곧, 그 사람의 첫인상이 취업을 결정하는 데에도 큰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사람은 누구나 첫인상이 긍정적이고 인상이 가는 얼굴일수록 좋은 평가를 내리게 되는 것이 사실이다. 소위 말하는 ‘범죄형’ 첫인상보다는 믿음직스럽고 순한 인상을 가진 이에게 더 좋은 평가가 내려지고, 좋은 기회가 주어지지 않을까. 그렇다면 긍정적인 첫인상과 부정적인 첫 인상의 기준은 무엇일까? 미담성형외과 정흥수 박사의 도움말로 인상을 결정하는 요소에 대해 알아본다.
➤ 인상을 결정하는 ~ 얼굴 외곽의 형태를 결정짓는 요소는?
사람을 처음 봤을 때 보이는 얼굴의 형태는 한 사람의 인상을 형성한다. 먼저, 얼굴 외곽 형태는 소위 말하는 ‘얼굴형’으로 얼굴의 몇 가지 뼈 부위로 인해 그 모양이 결정된다.
사람의 안면형태를 인식할 때 중요한 것은 측면에서 보았을 때 두드러지는 광대뼈와 턱 뼈에서 가장 나온 하악각이 어떠한 형태로 연결되어 있는지 여부이다. 광대뼈에서부터 하악각까지의 선 형태가 부드럽게 연결되면 보다 더 순한 이미지, 여성스러운 이미지, 부드러운 이미지를 줄 수 있다. 반면, 광대뼈가 많이 튀어나와 있거나 하악각이 두드러지게 각진 경우라면 억센 느낌, 강한 느낌, 남성스러운 이미지를 주게 된다.
때문에, 경우에 따라 이러한 안면윤곽형태가 너무 강한 경우, 안면윤곽을 부드럽게 다듬어주어서 선하고 부드러운 인상으로 교정을 하게 된다. 이때, 푹 꺼진 이마나 턱 끝의 윤곽까지도 신경을 써서 좀 더 부드럽게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얼굴외곽 형태에 모두 관여하는 시술이 바로 안면윤곽술이다.
➤ 부드러운 인상을 위한 안면윤곽술의 종류
먼저, 튀어나온 광대뼈와 하악각(사각턱) 라인을 교정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광대뼈나 사각턱 모두 최소절개 안면윤곽술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 최소절개로 튀어나온 광대뼈를 다듬는 것인데, 경우에 따라 관자놀이 부분을 절골한 뒤에 뼈를 좀 더 안쪽으로 이동시켜서 부드러운 형태로 개선할 수 있다. 사각턱 역시 턱 뼈나 저작근의 일부를 잘라내는 최소절개 안면윤곽술로 다듬을 수 있는데, 만일 턱이 각진 이유가 뼈 자체 보다 과도하게 발달한 근육 때문이라면 보톡스와 중고주파를 이용한 미니페이스 프로그램으로 개선이 가능하다.
미담성형외과 정흥수 박사는 “보톡스로 발달된 턱 근육을 수축시켜 갸름하게 한 뒤에, 수축시킨 근육을 중고주파로 제거하는 미니페이스 프로그램은, 보톡스만 단독으로 시술할 때와 달리 갸름해진 효과를 영구적으로 누릴 수 있다. 중고주파 시술역시 보톡스처럼 간단하게 시술되어 부담이 적다.”라 전한다.
[TIP! 좀 더 매끄럽고 굴곡진 얼굴형을 위해]
이마를 볼록하게 하는 이마성형은, 보형물을 이용하거나 자가지방미세주입술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볼살이 너무 없어서 억세 보이는 인상일 경우에도 자가지방을 주입해서 좀 더 입체적이고 작아 보이는 얼굴로 개선이 가능하다.
ⓒ donga.com & ePR 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