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금융특집]할인-포인트 모아모아… 가계부가 활짝 웃어요

입력 | 2009-03-18 03:02:00


카드 재테크!

《유례없는 경기 불황이 계속되면서 소비자들은 현명하고 알뜰한 지출을 위해 고민하고 있다. 신용카드도 자신의 소비 패턴에 따라 할인을 더 받고 포인트를 쌓을 수 있다면 훌륭한 재테크 도구가 될 수 있다. 할인과 포인트 적립 등 다양한 절약 옵션으로 알뜰 소비를 돕는 신용카드 상품들을 소개한다. 》

최고 10% 할인-적립… 쏟아지는 혜택… 알뜰소비 1등 도우미

신한 LOVE카드는 신한카드가 2007년 통합 출범한 뒤 내놓은 첫 작품이다. 다양한 업종에서 할인 혜택을 줄 뿐 아니라 신한은행, 굿모닝신한증권 등 신한금융그룹의 금융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주요 백화점, 대형 할인점, 홈쇼핑 등에서 5% 할인 혜택을 주며 GS칼텍스에서 주유하면 엘당 60원을 깎아준다. 또 신한은행 계좌나 굿모닝신한증권 CMA 계좌를 결제 계좌로 사용하면 신용판매 이용금액의 0.5%를 포인트로 적립해준다. 대출, 펀드 등 신한은행 금융상품 이용실적에 따라 포인트를 추가 적립해준다.

삼성카드의 ‘빅앤빅 아메리칸익스프레스카드’는 카드 사용 실적에 따라 최고 5%까지 포인트를 적립해준다. 모든 카드 사용금액에 대해 0.5∼1%포인트가 적립되고 국내면세점에서 사용하면 최고 5배의 포인트를 적립해준다. 또 해외 카드 사용액과 국내 항공, 철도, 호텔, 콘도 이용 때는 포인트 적립률이 2배로 높아진다. 적립한 포인트는 전국 6만여 개 보너스클럽에서 현금처럼 쓰거나 기프트 카드 구입, 연회비 납부, 사랑의 펀드 기부 등에 활용할 수 있다.

현대카드는 최근 백화점 할인점 온라인쇼핑몰에서 결제금액의 최고 10%를 적립해 상품권 등으로 되돌려주는 ‘현대카드 R10’을 내놓았다. 건별 결제금액이 5만 원 이상이면 5%, 10만 원 이상이면 10%가 한 달 5만 원 한도에서 포인트로 적립된다. 대상 가맹점은 롯데 신세계 현대 등 주요 백화점과 이마트 홈플러스 등 주요 할인점, G마켓 옥션 등 온라인쇼핑몰과 GS슈퍼마켓 롯데슈퍼 등 대형 슈퍼마켓 등이다. 업종별로 월 2회씩 포인트 적립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적립된 포인트는 백화점 할인점 주유소 등의 상품권이나 기프트카드로 교환해 사용할 수 있다.

국민은행의 ‘KB스위트카드’는 여성 전용 상품으로 한달 최대 4만 원까지 할인 혜택을 준다. 백화점, 대형 할인점, 홈쇼핑, 온라인쇼핑몰에서 5% 할인해주며 파리크라상, 파리바게뜨, 배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 파스쿠치 등에서는 10%까지 깎아준다. 고객 자택주소 기준으로 슈퍼마켓, 미용실, 세탁소 10% 할인 서비스도 제공하며 택시요금도 월 최고 3000원까지 깎아준다. 연회비는 일반이 1만 원, 추가 제휴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래티넘은 10만 원이다.

롯데카드의 ‘롯데DC카드’는 식음료, 이동통신, 대중교통, 주유소, 인터넷쇼핑몰 등 필수생활비로 지출되는 5개 대표 업종에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전달 사용실적과 상관없이 매달 최고 10%, 6000원까지 할인해주는 것이 특징. 또 가맹점이나 브랜드에 관계없이 5개 업종의 사용금액에 대해서는 롯데카드가 매월 회원에게 결제를 청구할 때 일괄적으로 할인해준다. ‘롯데 포인트플러스 카드’는 다른 롯데카드에 비해 포인트 적립률은 대폭 높이고 할부수수료는 낮춘 포인트 특화카드이다. 다른 롯데카드는 롯데 제휴사에서 사용액의 0.6∼3.1%를 포인트로 쌓아줬지만 이 카드는 1∼6%로 적립률을 두 배 가까이 높였다.

비씨카드의 ‘오일플러스카드’는 주유 할인 외에 주유 마일리지 적립 서비스가 제공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에쓰오일 주유소 결제금액에 대해 1일 1회, 월 4회, 건당 10만 원 이하에서 엘당 60원이 할인되고 국내 전 가맹점의 신용판매 결제액 1000원당 0.8점의 주유 마일리지가 적립된다. 에쓰오일 주유소에서 결제한 금액 중 일부를 주유 마일리지로 충당할 수 있다. 주유 할인은 전달에 에쓰오일을 제외한 국내 가맹점에서 이용한 금액이 30만 원 이상인 회원에게 주어진다. 국내 전용은 2000원, 국내외 겸용은 5000원의 연회비가 있다.

외환은행의 ‘웅진 페이프리 카드’는 정수기 연수기 등을 렌털해 쓰는 고객이 월 렌털료를 최대 3만 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도록 한 상품이다. 웅진코웨이 렌털 요금을 이 카드로 자동이체하면 최대 3만 원을 돌려받을 수 있고 이체금액의 7%를 포인트로 받는다.

또 이마트 등 주요 할인마트에서 결제금액의 최대 7%, SK주유소에서 이용액의 3%가 포인트로 적립된다. 전국 주요 백화점에서는 2, 3개월 무이자할부로 구매할 수 있고 놀이공원 무료입장, 영화예매 할인 등의 혜택도 있다. 연회비는 5000원이며 연간 이용액이 10만 원을 넘으면 다음 해 연회비는 면제된다.

정재윤 기자 jaeyun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