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른 과학기술사회 실현을 위한 국민연합’과 한국과학창의재단은 ‘제3회 노벨과학에세이대회’ 수상자 51명을 발표했다. 청소년의 과학 글쓰기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열린 이번 대회 물리 분야 대상에는 하수정 양(한국과학영재학교 3), 화학 분야 대상에 류영욱 군(서울과학고 1), 생리의학 분야 대상에 방은비 양(동국대사대부속여고 2)이 선정됐다. 전체 수상자 명단은 대회 홈페이지(scienceessay.org)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가 선정하고 생명공학기업 마크로젠이 후원하는 ‘제6회 마크로젠 신진과학자상’에 고려대 생명과학대학 김윤기 교수가 선정됐다. 김 교수는 생체 내에서 비정상 유전자의 발현이 조절되는 과정을 구명해 암과 희귀 유전질환 연구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됐다.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상금 1000만 원이 수여된다.
■ 찾아가는 대중과학 강연 ‘금요일에 과학터치’가 16일 오후 6시 반 서울 부산 대전 광주 대구에서 동시에 열린다. 서울 종로구 정독도서관에서는 최원자 이화여대 교수가 ‘에너지, 지구, 미래’를 주제로, 부산 북구 구포도서관에서는 김덕수 한양대 교수가 ‘분자의 생김’을 주제로 강연한다. 같은 시간 대전 유성구 교육과학연구원에서는 최명숙 경북대 교수가 ‘유전자 움직이는 식품의 힘’을, 광주 동구 중앙도서관에서는 이주영 고등과학원 교수가 ‘단백질 구조예측학술대회’를 소재로 강연을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