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은 현재진행형이다. 시험 성적이 높게 나왔다고 해서 만족해선 안 된다. 반대로 성적이 큰 폭으로 떨어졌어도 낙심하거나 좌절해서는 안 된다. 이전 시험 결과를 분석해 잘못된 점을 찾고 꾸준히 개선하며 실력을 키워 나가야 한다.
시험에서 지속적으로 좋은 성과를 얻기 위해선 체계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지키는 것으론 부족하다. 철저한 자기반성 과정, 즉 ‘피드백(feedback)’을 거쳐야 한다. 피드백은 자기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개선하는 방법을 알려주기 때문이다.
① 지난 시험의 실패 요인은?
‘2학기 중간고사 때 유독 국어 점수가 떨어진 이유는 무엇인가’ ‘1학기 중간고사와 비교해 시험이 전체적으로 어려웠는가’ 등의 질문에 답하며 시험 전반에 대한 자기의 소감을 글로 적는다. 이렇게 하면 시험을 치르면서 잘못했던 점, 개선할 점을 찾을 수 있다. 단순히 시험에 대한 느낌을 머릿속에 떠올리지 말고 지난번 시험과 비교해 어떤 부분에서 실패(성공)했는지 구체적으로 적는다.
② 적절한 계획을 세웠는가?
2학기 중간고사를 볼 때 시험 계획을 잘 세웠는지, 학습량은 적절했는지, 계획한 대로 실천했는지를 스스로에게 묻는다. 이 물음의 답은 기말고사 대비를 위한 학습계획을 세우는 데 좋은 정보가 된다.
시험을 준비하는 기간뿐 아니라 시험을 치르는 기간 에 어떻게 생활했는지 뒤돌아본다. 휴대전화, TV, 컴퓨터 등 공부를 방해하는 ‘유혹거리’를 어떻게 물리쳤는지를 집중 점검한다. 지난 시험에서 TV 드라마 때문에 시간을 낭비했다면? 이번 시험 기간에 똑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않도록 이에 대한 대비책을 세운다. 미리 준비를 해두면 다음 시험을 준비할 때 유혹을 물리치는 것이 어렵지 않다.
④ 취약과목, 어떻게 정복할 것인가?
이전 시험에서 최악의 점수를 받았던 과목을 확인한다. 시험 당시 취약과목의 난도는 어땠는지, 어떤 문제에서 헤맸는지를 꼼꼼히 살핀다. ‘취약과목 오답노트’를 만들어 틀린 문제를 중심으로 그 원인을 분석하고, ‘유형별로 10문제 이상 푼다’는 식으로 구체적인 대안을 찾는다.
⑤ 기말고사를 위한 목표와 새로운 학습계획은?
▶지난 기사와 자세한 설명은 ezstudy.co.kr
이정아 TMD교육그룹 마스터 컨설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