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스크루지 영감의 심술궂은 주걱턱

입력 | 2009-11-26 14:45:00


해마다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면 가족이 함께 모여 볼 수 있는 재미있는 영화들의 개봉 소식이 이어진다. 오는 11월 26일 개봉하는 ‘크리스마스 캐롤’ 역시 재미와 감동을 줄 것으로 기대되는 작품이다.
 
크리스마스 캐롤은 구두쇠 스크루지 영감이 크리스마스 이브에 꾸는 꿈을 통해 진정한 행복을 깨닫는다는 유명한 명작이다. 찰스 디킨스의 원작소설은 <포레스트 검프>로 아카데미상을 석권했던 로버트 저멕키스와 헐리웃 최고의 배우 짐 캐리의 연기를 통해 3D 블록버스터로 재탄생했다.
 
크리스마스 캐롤의 주인공은 단연 구두쇠 스크루지 영감이다.
 
심술궂은 인상을 만드는 주걱턱
크리스마스 캐롤은 선과 악의 대비가 뚜렷한 구조의 이야기이다. 악한 인물을 대표하는 스크루지는 구두쇠인데다 인정 없고 고집 센 심술 궂은 캐릭터. 이러한 특성을 드러내기 위해 이번 영화에서 스크루지의 얼굴은 유독 눈에 띄는 주걱턱으로 표현되어 있다.
 
스크루지 영감의 유별난 주걱턱과 긴얼굴, 쳐진 입매는 매정하고 고집 센 인상을 만드는 일등공신이다. 실제로도 주걱턱은 인색하고 심술 궂은 성격을 나타내는 외형적 특성으로 각인되어 있다.
 
주걱턱처럼 아래턱이 발달해 앞쪽으로 위치하게 되면 연조직의 긴장도가 높아져 턱끝근육이 뭉치게 되고 입꼬리가 아래로 쳐지게 된다. 아래턱이 강조되어 강하고 드센 인상을 만드는 것은 물론, 쳐진 입매로 인해 뚱하고 심술궂은 인상을 갖게 되는 것이다.
 
위즈치과 구강외과 김기정 원장은 “주걱턱은 아래턱이 가장 앞에 위치해 있어 턱이 유독 강조되므로 강한 인상이 된다” 면서 “환자들이 주걱턱 교정수술을 받으려는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는 인상의 개선” 이라고 덧붙였다.
 
주걱턱 인상개선을 위한 황금비율 양악수술
주걱턱은 아래턱이 유독 강조되어 있는 것은 물론이고 위턱의 발달이 충분하지 못해 코 옆이 꺼지고 턱이 앞으로 나와 상대적으로 코가 낮아 보이기도 한다. 입꼬리가 쳐져 있어 퉁명스런 인상이 되는 것도 주걱턱의 안모 특징의 하나이다. 성인기 이후의 주걱턱교정은 턱교정수술을 통하여만 가능하다.
 
수술 교정에 있어서도 주걱턱에서는 부정교합은 물론 비대칭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턱교정 수술을 적용할 때는 기능의 개선은 물론, 얼굴의 전체적인 균형을 되찾아 조화로운 안모를 만드는 데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단순히 위아래 턱의 위치를 바로 잡아 주는 것만으로는 인상의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위즈치과의 황금비율 양악수술은 턱교정 수술 후 드러나는 안모의 개선과 조화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수술이다.
 
얼굴전체의 비율을 고려하여 수술을 진행하므로 수술 후 얼굴은 균형을 되찾아 매력적인 느낌을 갖게 된다.
 
주걱턱, 안면비대칭, 돌출입, 무턱을 교정하는 턱교정수술인 양악수술은 얼굴의 이미지를 크게 개선할 수 있는 수술이지만 정상교합에도 무조건 적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외형의 개선과 동시에 말하고, 삼키고, 씹는 얼굴 구조의 기능을 회복, 유지시켜야 하는 수술이므로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수술전문 치과, 구강악안면외과를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도움말 : 위즈치과 (www.clinicwiz.co.kr) 김기정 원장
 
*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자료입니다.
ⓒ donga.com & ePR 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