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오늘의 동아일보]과일 껍질에 농약 남아 있을까 外

입력 | 2009-12-02 03:00:00


마트나 재래시장에서 구입한 과일. 싱싱하지만 ‘혹시 농약이 묻어 있지 않나’ 싶어 껍질을 깎아 먹곤 하는데…. 과일을 껍질째 먹는 것은 과연 해로운 걸까?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는 사과와 배, 감, 포도 등 과일류 4800여 개를 조사해 잔류 농약을 검사해 봤다는데….
‘대통령과의 대화’ 로봇 물고기 논쟁
1일 국회에선 지난달 27일 ‘대통령과의 대화’에서 소개돼 화제를 모으고 있는 ‘로봇 물고기’를 놓고 여야 의원들이 뜨거운 논쟁을 벌였다. 영국에서 개발된 ‘로봇 물고기’의 몸길이는 1.5m. 마리당 가격은 2700여만 원이다. 왜 로봇 물고기가 논란이 됐을까.

사진 제공 불교중앙박물관

석굴암 근대적 재발견 100년… 보존 현안은
경북 경주시 석굴암이 세상에 널리 알려진 것은 1909년. 이때 일제는 처음으로 석굴암을 촬영했다. 일제의 사진을 통해 석굴암을 재발견한 지 100년을 맞아 서울 조계사 불교중앙박물관에서는 사진전이 열리고 있다. 이를 계기로 석굴암의 현안을 짚어본다.

주요대학 논술 경향과 내년 대비법
대학입시 전형이 다양해지면서 논술고사를 치르는 대학은 줄어들고 있지만 주요 대학의 수시모집에서는 논술의 위력이 여전하다. 논술은 하루아침에 실력이 늘지 않기 때문에 상위권 예비 수험생들은 지금부터 논술 실력을 다져야 한다. 최근 마무리된 주요 대학의 수시 논술 출제 경향을 통해 논술 대비 전략을 세워보자.
CO2보다 무서운 ‘슈퍼 온실가스’ SF6
온실가스는 이산화탄소만 있는 것이 아니다. 대기 중에 포함된 양은 매우 적지만 열을 잡아 가두는 능력은 이산화탄소의 수백∼수만 배에 이르는 ‘슈퍼 온실가스’들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다. 전자제품을 만들 때도 발생하고 동식물을 기를 때도 나오는 강력한 온실가스의 실태를 알아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