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사랑니, 로맨틱해? 뽑아야 하는 골칫덩이!

입력 | 2009-12-04 15:50:00

-어금니 충치와 입냄새, 잇몸건강 악화 시키는 원인
- 통증 일으키는 사랑니는 발치하는 것이 정답




올바르게 난 사랑니라고 해도 칫솔이 잘 닿지 않는 부위에 있기 때문에 쉽게 썩게 된다. 또한 사랑니와 어금니 사이에 음식물이 자주 끼게 되어 주변 치아까지 썩게 하는 원인이 되고, 이는 입 냄새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이 되므로 발치하는 것이 좋다.

■ 잇몸에 염증이 생긴 경우
사랑니 주변 잇몸에 염증이 생기면 잇몸과 볼까지 붓게 된다. 심할 경우 낭종, 종양, 골수염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이 염증으로 인해 사랑니 주위의 골이 흡수되어 사랑니 옆의 어금니까지 치조골이 함께 흡수된다. 이럴 경우 나중에 치아를 상실했을 때 임플란트나 인조 치아를 만들 때도 문제가 된다.

치아의 변형을 일으킨 경우
사랑니가 비스듬히 나는 경우, 주변 어금니를 밀어내어 치열이 비스듬히 기울어지게 된다. 이는 부정교합을 유발하여 얼굴 자체가 비뚤어지는 경우도 많다.

이유 없이 치통이 있는 경우
사랑니가 나면서 턱 뼈에 압력을 가해 충치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통증을 유발하거나, 심할 경우 턱 뼈의 골절을 유발하기도 한다.

사랑니의 뿌리가 신경에 인접한 경우는 최신 장비 뿐 아니라, 충분한 임상경험이 뒷받침되지 않은 경우, 쉽사리 손대기 어려운 고난이도의 수술이 동반되기도 한다.

연말이 되면서 사랑니를 뽑기 위한 환자가 늘고 있다는 에스다인치과에서는 첨단 CT 등의 충분한 장비시설 뿐 아니라 사랑니 발치에 관한 충분한 임상경험과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어서 거의 모든 사랑니를 큰 무리 없이 발치할 수 있다.

뽑아야 하는 사랑니 리스트를 체크해 보고 평소 피나고 붓고 옆 치아에까지 피해를 주는 사랑니를 뽑고 한해를 편안하게 마무리 하는 것이 어떨까.

도움말: 에스다인치과

*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자료입니다.
ⓒ donga.com & ePR 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