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전남 유일의 치위생학과… 국내에 하나뿐인 의약관리학과…
초당대에서 인기학과는 치위생학과, 의약관리학과, 간호학과 등 보건계열 특성화 학과다. 첨단 실험실과 실습 장비를 갖춰 실무를 익힐 수 있는 데다 취업률도 높아 간판 학과로 자리매김했다.
○ 명품학과로 자리한 치위생학과
취업률 향상을 위해 4학년 학생에게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하는 법, 모의 면접 등을 교육해 실전 면접 감각을 키워주고 있다. 매주 수요일 학생들은 흥미에 따라 교수연구실에 들어가 연구과제 중심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전공심화학습을 한다. 해외 진출을 위한 영어 인증제도 이 학과의 특징이다.
뛰어난 실력은 지역 사회봉사 활동으로 이어지고 있다. 학생들은 무안에 살고 있는 외국인, 다문화가정, 장애인, 노인을 대상으로 정기 구강검진과 상담을 하고 있다. 어린이집, 초중고교에서 치아 홈 메우기, 치석 제거, 올바른 칫솔질 교육도 하고 있다.
○ 국내 유일 의약관리학과
이를 위해 의약관리학과는 다양하고 차별화된 교육을 하고 있다. 공중보건학 등 약학분야, 의약경영분야, 병원행정분야, 의무기록분야, 의료정보분야 등으로 세분화했다. 3학년까지는 주로 의약분야 전문가로서 소양 지식과 이론을 배우는 교육과정이다. 4학년 때는 병원실습, 제약회사 인턴과정 등 실무를 익히는 맞춤식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의무기록사, 의약정보담당자, 병원행정사, 의료보험심사평가사 등 취득 자격증도 많아 취업에 유리하다. 의약정보담당자는 유수 제약회사에 취업하는 데 필요한 자격증으로, 의약관리과 졸업자는 소정의 시험 과정을 거쳐 자동 취득할 수 있다.
○ 입학정원이 가장 많은 간호학과
이 학과의 경쟁력은 실무경험이 풍부한 우수한 교수진과 뛰어난 실습기관, 실무 중심의 실습에서 나오고 있다.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전남대병원, 화순 전남대병원 등과 연계한 실습과 시뮬레이션 교육, 보건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도 경쟁력을 키우는 요인이다.
교수와 학생, 졸업생과 재학생 간 멘터링 제도도 이 학과의 장점이다. 학생들은 교수와 취업이나 진로문제를 자유롭게 상담 할 수 있고 졸업생들의 사례발표나 동아리 활동 체험담을 듣고 도움을 받는다.
무안=이형주 기자 peneye09@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