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은 '설렌타인데이'. 공교롭게도 설날과 발렌타인데이가 같은 날이다.
외식업계와 유통업체는 대목이 겹쳐 울상이라는 소식이다. 젊은 연인들은 "가족이냐, 애인이냐"라는 쉽지 않은 선택을 해야 하는 처지.
이번 주말엔 이왕 차린 설날 음식으로 발렌타인데이 분위기까지 낼 수 있는 '두 마리 토끼 잡기' 요리법을 배워보자.
♣ 홍초소스의 화이트초콜릿 (10개)
▽재료=△화이트 초콜릿 커버쳐 100g △생크림 1큰술 △버터 20g △곶감 1개 △대추 4개 △강정 1개 △믹스넛(아몬드 호두 피스타치오) 적당량 △올리고당 1큰술 △홍초 1컵
▽조리법=①냄비에 홍초를 넣고 3분의1정도 되도록 졸여 식히면 홍초시럽이 된다 ②화이트 초콜릿을 중탕으로 녹인 다음 차게 식힌다 ③식힌 초콜릿에 생크림을 섞는다 ④③에 버터를 넣고 부드럽게 치댄다 ⑤대추 곶감 강정 믹스넛을 다진다 ⑥④와 ⑤를 섞는다 ⑦잘 섞인 초콜릿을 몰드나 초콜릿종이에 넣어 냉동고에 1시간 정도 굳히면 화이트 초콜릿이 완성된다 ⑧홍초 시럽을 초콜릿 위에 뿌리면 새콤달콤한 초콜릿 완성!
♥ 치킨 화지타 (4인분)
▽조리법=①닭다리살에 돈가스 소스 1큰술과 올리브유, 후추를 넣어 30분 정도 재운다. 팬에 노릇노릇하게 굽는다 ②양파와 파프리카는 채썰고 마늘은 편으로 저며 썬다.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마늘을 넣어 향을 낸 후 야채를 넣어 살짝 볶다가 돈가스 소스 1큰술과 후추를 넣어 양념한다 ③토마토 과육, 오이, 양파를 다지고 나머지 재료들을 넣어 살사 소스를 만든다 ④요구르트에 마요네즈를 넣어 요구르트 소스를 만든다 ⑤토마토, 양상추, 치즈는 길게 채썰어 접시에 담는다 ⑥뜨거운 팬에 볶은 야채와 닭다리살을 썰어 올린다 ⑦또띠아를 팬에 따뜻하게 데워 소스와 함께 담아낸다.
Tip: 살사소스는 나쵸를 찍어먹어도 맛있다!
이진영 기자 ecole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