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최경아교수의 6색 건강요가] 고혈압 환자에 강추…복통에도 효과만점

입력 | 2010-02-16 07:00:00


1. 편안하게 누운 상태로 복식호흡을 하며 안정을 취한다.

2. 천천히 다리를 90도로 들어올리고 10초 동안 정지하면서 하복부에 힘을 준다.

3. 양손으로 허리를 받치고 엉덩이와 다리를 높게 세워서 발끝이 위로 가도록 한다.

4. 두 발을 머리 뒤로 넘긴다. 이때 초급자의 경우 머리 위에 쿠션이나 기구 등을 놓고 발끝을 올려놓으면 용이하다. 30초 정지한다.


고혈압의 기질적인 원인은 다양하다. 미국 논문에 의하면 요가를 통하여 수축기 혈압을 19mmHg, 확장기 혈압을 13mmHg정도 낮출 수 있다고 한다. 심장병 위험과 말초혈관질환에 의한 사망률을 낮추는 데에도 효과적일 수 있어 고혈압 환자들에게 치유요가를 권하는 바이다. 고혈압을 낮추는 좋은 방법은 식습관 개선과 함께 육체적 노동과 휴식을 배합하며 적당한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다. 심한 운동이나 단시간에 급격한 힘을 요하는 운동은 오히려 수축기 혈압을 지나치게 올리게 되므로 요가와 명상 등 편안한 심신을 만들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고혈압환자들은 비만으로부터 해방되어야 함을 잊지 말자. 그렇다고 무리한 다이어트나 체중조절보다는 점차적으로 체중감소를 해야한다. 요가의 쟁기자세는 혈액순환과 내분비 호르몬을 촉진시켜 피로를 회복하고 고혈압에 효과적이다. 장하수증과 경추의 이상을 바로잡고 스트레스를 해소 할 수 있는 편안한 아사나이다.

※효과: 어깨, 팔꿈치의 경직을 해소하고 요통과 위장 내 가스로 인한 복통에도 효과적이다.

※주의: 4번 동작에서 중 상급자의 경우 양팔을 바닥에 두거나 깍지를 껴도 가능하나 초급자는 양손으로 허리를 받쳐주기를 권한다.

최경아 명지대학교교수|국민생활요가협회회장|MBC해설위원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