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신수경 셰프의 ‘신나는 주말요리’]연어새우구이와 바질페스토를 곁들인 훈제연어 카르파쵸

입력 | 2010-03-05 11:28:44


연어는 고급 생선이지만 요즘엔 집 근처 마트에서도 사시사철 쉽게 볼 수 있다.
하지만 집에서 연어 요리를 해먹기엔 아직까지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
연어에는 비타민 A와 D, 단백질과 지방 등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연어 구이, 연어 찜, 훈제 연어 등 조리방법도 다양하다.

이번 주말에는 비교적 쉽게 만들 수 있는 연어 새우구이, 그리고 이태리 식당에서 사먹으려면 비싼 돈을 주어야 하는 훈제연어 카르파쵸에 도전해보자.

이참에 오렌지소스, 그리고 이태리 요리의 대표적 소스인 바질페스토를 한 병씩 만들어두면 튀김이나 파스타 요리를 할 때 두고두고 요긴하게 쓸 수 있다.

먼저 연어새우구이부터 시작!

♣ 연어새우구이 (2인분)

▽재료=1.원재료 △새우(대하) 4마리 △생연어 200g △양파 8분의1개 △올리브유 약간 △소금 약간 △날치알 2큰술 △레몬즙 1큰술 2.오렌지소스 △마요네즈 3큰술 △허니머스타드 1큰술 △오렌지 4분의1개 △그린올리브 5개 △레몬즙 1큰술 △다진피클 2큰술 △구운 소금 약간 △후추 약간

▽조리법=①대하는 등쪽으로 길게 갈라 펼쳐 소금과 레몬즙을 뿌려둔다 ②연어는 작게 깍뚝썰기 해서 올리브유 소금 레몬즙에 10분간 재운 후 날치알과 다진 양파를 넣는다 ③오렌지는 속살만 발라 다지고 양파 올리브도 잘게 다진다 ④소스의 재료를 모두 섞는다 ⑤①의 대하살 위에 연어를 올려 오븐에 노릇하게 굽는다 ⑥접시에 대하를 담고 소스를 같이 담아 낸다.

Tip : 오렌지소스는 생선 튀김이나 오징어 튀김에 곁들여 먹어도 맛있다.

♥ 바질페스토를 곁들인 훈제연어 카르파쵸 (2인분)

▽재료=1.원재료 △훈제연어 슬라이스 10장 △어린 야채 30g △올리브 1개 △다진 양파 1큰술 △케이퍼 5개 2.바질페스토 △바질 1팩 △마늘 2개 △잣 1큰술 △파마산치즈 1큰술 △올리브오일 반 컵

▽조리법=①바질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마늘 잣 치즈 올리브오일과 함께 믹서기에 갈아 바질페스토를 만든다 ②어린 야채를 예쁘게 담고 훈제연어를 올린다 ③올리브와 케이퍼 다진양파를 위에 보기 좋게 뿌린다 ④바질 페스토를 마지막에 뿌려 완성한다.

Tip : 삶은 달걀을 곁들여도 좋다. 바질페스토는 파스타에 넣어 먹으면 정통 이태리 요리의 맛을 느낄 수 있다.

이진영 기자 ecole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