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토너먼트>
《리그와 토너먼트는 경기 수뿐만 아니라 선분의 개수, 악수 횟수 등 다양한 경우의 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리그는 경기에 참가한 팀이 다른 모든 팀과 한 번씩 경기를 하는 방식이고, 토너먼트는 두팀씩 경기를 한 뒤 이긴 팀만 다른 팀과 경기를 해 마지막 남은 우승 팀을 정하는 경기 방식입니다.》
○ Step1
< 생각 키우기 >
(1) 하나, 두나, 세나, 네나 4명을 오른쪽 그림과 같이 둥글게 앉히고, 하나와 두나의 경기를 선으로 나타내었습니다. 나머지 경기를 모두 선으로 나타내어 보시오.
(3) 4명 중에서 하나는 경기를 몇 번 했습니까?
○ Step2
< 창의력 넓히기 >
퀴즈왕 선발대회에 학생 8명이 출전하였습니다. 두 명씩 지식겨루기를 해서 진 사람은 탈락하는 토너먼트 방식으로 게임이 진행됩니다. 결승에 진출할 두 명의 학생만 남아 있다면, 지금까지 지식겨루기는 모두 몇 번 했습니까?
【생각의 흐름】
① 토너먼트 경기 방식에서는 경기가 한 번 끝날 때마다 몇 명이 탈락하는지 구합니다.
② 8명 중 두 명이 남았다면 몇 명이 탈락했는지 구합니다.
③ 지금까지 경기를 몇 번 했는지 구합니다.
○ Step3
< 영재교육원 도전하기 >
3명이 한 팀으로 출전하는 국제 길거리 농구대회 본선에 5개 팀이 올라왔습니다. 먼저 각 팀의 대표 선수가 나와 다른 팀의 대표 선수들과 모두 한 번씩 악수를 하고, 경기의 순서를 정하는 제비뽑기를 합니다. 그 사이 남은 선수들도 다른 선수들과 모두 한 번씩 악수를 합니다. 이때 같은 팀 선수끼리는 악수를 하지 않습니다. 경기가 시작되기 전 선수들이 나누는 악수는 총 몇 번입니까?
※영재교육원과 특목고를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다양한 창의력 문제를 담은 ‘해법수학 영재교육’(전 9권)을 출간했습니다. 기출유형 분석을 통한 단계별 32주제 구성, 단계별 탐구 학습프로그램 구현, 1일 1주제 학습으로 9개월이면 유형에서 실전까지 완성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대한민국 초등학생들의 영재교육원 합격의 길을 ‘해법수학 영재교육’이 안내합니다.
○ 구입 문의: 02-857-3200 또는 홈페이지(www.hbmath.co.kr)
○ 정답 및 해설 보기: 해법수학교실 (www.hbmat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