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에 제시한 다섯 가지 예는 서로 아무런 연관성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바로 ‘얼굴’과 관련돼 있다는 것이다. 다이어트와 얼굴은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 무리한 다이어트로 건강에 이상이 생길 경우 얼굴에 그 ‘신호’가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어 다이어트 돌입 후 얼굴이 잘 붓기 시작한다면 이는 신진대사 작용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은 탓이다. 이땐 신진대사에 좋은 시금치나 당근 등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며 다이어트를 하는 데 도움이 된다.
관상학에선 얼굴형을 통해 사람의 성격을 유추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얼굴이 각진 사람은 자기주장이 강하고 남성적일 것이라고 본다. 광대뼈가 튀어나온 사람은 고집스러운 사람, 얼굴이 큰 사람은 자기표현이 매우 강한 사람일 것이라고 추측하기도 한다.
얼굴형을 고려하는 건 선글라스와 귀걸이를 고를 때도 마찬가지다. 얼굴형이 둥근 사람은 둥근 모양의 귀걸이를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으며, 선글라스를 고를 때도 둥근 것보단 각진 모양의 선글라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다양한 헤어스타일은 물론 어떤 액세서리를 착용해도 잘 어울리는 얼굴형은 바로 ‘계란형’이다. 갸름한 얼굴형은 얼굴선이 매끄러워 부드럽고 세련된 인상을 준다. 이목구비도 뚜렷해 보여 얼굴이 생기 있어 보이기도 한다.
소프트 라인 성형은 위턱(상악)과 아래턱(하악)의 위치를 바로 잡는 기존의 ‘양악수술’에다 ‘안면윤곽성형술’을 접목한 시술법. 이 시술법은 잘못 위치한 위턱과 아래턱의 위치를 바로잡고 과도하게 돌출된 부분을 다듬어 작고 갸름한 계란형 얼굴을 만드는 시술법이다. 턱뼈를 과도하게 깎지 않으면서도 밋밋한 얼굴을 입체감 있는 얼굴로 바꿀 수 있다. 얼굴이 길면서 좌우로 넓은 경우, 입은 돌출된 데 반해 중앙은 푹 꺼진 경우, 주걱턱과 안면비대칭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교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