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건강]드림페이스/열심히 응원한 당신, 표정관리는 하셨나요?

입력 | 2010-06-21 03:00:00


 

2010 남아공 월드컵에 출전한 한국대표팀의 승리를 기원하는 국민의 응원열기가 뜨겁다. 이런 응원열기 못지않게 최근 인터넷에선 응원단의 다양한 표정을 모아놓은 사진이 화제다. 골이 터지길 기다리는 표정, 한국선수가 골을 넣었을 때 기뻐하는 표정…. 사진은 표정만 봐도 당시 상황을 알 수 있을 만큼 생생한 모습을 담고 있다.

‘사람의 마음은 곧 얼굴 표정에서 나타난다’란 말이 있다. ‘감정에 따라 표정도 변한다’는 뜻이다. 이런 이유에서 표정은 사람의 첫인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표정이 밝은 사람을 보면 ‘저 사람은 성격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반면 표정이 어두우면 ‘우울한 사람’이라고 여긴다.

웃는 표정이라고 해서 반드시 사람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은 아니다. 웃음을 지어도 ‘비웃음’이란 오해를 받아 고민하는 사람들이 더러 있다. 양쪽 입 꼬리 근육이 서로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기 때문이다. 미소를 지을 때 한쪽 입 꼬리가 유난히 올라가거나 처지게 되는 것. 이럴 땐 ‘안면비대칭’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다. 사람의 얼굴은 대부분 좌우가 똑같지 않다. 하지만 대게 외관상으로는 크게 드러나지 않는다. 안면비대칭은 좌우 비대칭이 심하게 드러나는 경우를 일컫는다. 가장 큰 원인은 턱의 균형이 맞지 않는 것. 턱이 한쪽만 돌출되거나 휜 경우가 가장 흔하다. 표정 등 외적인 콤플렉스를 유발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더 큰 문제는 턱관절 이상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것. 턱관절 이상이 나타나면 턱 주위에 통증이 생기거나 만성피로, 두통, 어깨 결림 증상이 수반될 수 있다. 이럴 때는 안면비대칭 교정시술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최근엔 안면비대칭을 교정하기 위해 ‘소프트 라인(soft line) 성형’이란 시술법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소프트 라인 성형은 위턱(상악)과 아래턱(하악)의 위치를 바로잡는 기존

‘양악수술’에다 ‘안면윤곽성형술’을 접목한 시술법. 잘못 위치한 위턱과 아래턱의 위치를 바로잡고 과도하게 돌출된 부분을 다듬어 균형 있는 얼굴을 만드는 시술법이다. 턱을 전체적으로 움직여 수정하기 때문에 갸름하고 볼륨 있는 얼굴로 바뀌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소프트 라인 성형은 1회 시술로 안면비대칭과 함께 사각턱, 주걱턱, 돌출 입 등도 교정할 수 있는 것이 장점. 입 안을 최소로 절개하기 때문에 흉터가 거의 남지 않고 회복기간이 다른 수술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은 편이다.

드림성형외과 본원 김영준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