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명품찬방 박혜경 요리 특강 12] 쫄깃쫄깃한 표고버섯전

입력 | 2010-06-30 10:37:46


표고버섯 손질하는 방법

표면이 보송보송하고 갓이 완전히 벌어지지 않고 두툼한 것을 고른다. 표고버섯은 말렸다가 사용하면 영양이 높아지고 감칠맛이 더해진다. 말릴 때는 갓과 기둥을 떼어내 햇볕에 말린다. 갓 부분은 요리에, 기둥은 국물 요리에 사용하면 맛깔나다.


준비재료
마른 표고버섯 70g, 양념(마늘 반큰술, 파기름·참기름·구운 소금·후추·천연조미료 약간씩), 밀가루 또는 부침가루 3큰술, 달걀 4개, 구운 소금· ·파기름 약간씩

만들기
1 마른 표고버섯을 물에 1시간 이상 불린 후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을 넣고 골고루 버무린다.
2 ①의 표고버섯 양면에 부침가루를 무친다.
3 달걀은 잘 풀어 구운 소금으로 밑간을 한다.
4 ②의 표고버섯에 달걀옷을 입힌다.5 달군 팬에 파기름을 두르고 표고버섯을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고수의 TIP


나만의 식초를 만든다

신진대사를 도와 피부 노화를 막고 동맥경화, 고혈압을 예방하는 식초. 요리에 사용하면 살균 효과가 있으며 독특한 풍미를 더한다. 집에서 만들어 사용하면 좋은데 사과를 사용하면 쉽게 만들 수 있다.

씻어 물기를 제거한 사과를 4~6등분해 항아리에 차곡차곡 담고 윗부분에 누룩가루를 뿌린다. 거즈나 흰 종이로 덮고 무거운 돌로 누른다. 잘 밀봉해 3~4개월 정도 숙성시킨 후 거즈에 밭쳐 찌꺼기를 걸러내면 완성. 냉장 보관하면 맛과 향이 오래간다.


밑반찬 고수 박혜경 선생님은···

천연 조미료와 국산 재료를 사용해 만드는 건강 반찬가게 ‘명품찬방’을 운영하고 있으며, 가족 건강과 입맛을 깐깐하게 따지는 주부들 사이에서 건강 밑반찬의 고수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가족 건강은 ‘건강한 음식’에서 비롯된다고 강조하는 그는 동아일보 인터넷 여성 섹션 ‘더우먼동아(http://thewoman.donga.com)’에서 ‘박혜경의 3분 요리 특강’ 동영상으로 초보주부도 전문가 못지않게 맛있는 밑반찬을 만들 수 있는 노하우를 쉽고 재밌게 전하고 있다.


엄마의 손맛이 그대로, 명품찬방

밑반찬·조림·무침·볶음·나물·샐러드·전·김치·국·찌개류 등 1백 여 가지의 가정요리와 행사요리를 구입할 수 있는 온라인 전문 반찬 가게(www.foodluxury.co.kr). 신선한 식자재와 천연 조미료로 제대로 된 ‘엄마 손맛’을 맛 볼 수 있다. 홈페이지에서는 반찬 구입 뿐 아니라 박혜경 대표의 요리비법과 밑반찬 고수 고객들이 직접 작성한 ‘나만의 레시피’ 등을 배울 수 있다. 문의 1566-5226 www.foodluxury.co.kr


진행·정은영<더우먼동아 http://thewoman.donga.com 에디터 clfgus1004@hanmail.net>
사진·문형일<동아일보 출판사진팀 기자>
동영상·이철<동아닷컴 eTV 에디터>, 이지현<더우먼동아 eTV 에디터>
그릇협찬·토요 02-722-12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