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오늘의 동아일보]아동성폭력 예방교육 이렇게 하세요 外

입력 | 2010-07-03 03:00:00


모르는 할아버지가 길을 물어오면 도와드려야 할까, 아니면 낯선 사람이기 때문에 무시하는 것이 맞을까. 최근 아동을 타깃으로 하는 성폭행 사건이 잇따르는 가운데 서울의 한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뤄진 성폭력 예방교육 현장을 찾았다. 아이들이 헷갈려 하는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는 게 올바른 것인지 보건교사가 알려주는 대처 방법을 들어봤다.

[관련기사]“아빠 친구라며 문 열어달라고 하면?”
■ 한나라 전대 물고 물리는 라이벌 전선

4일 한나라당 전당대회 후보 등록을 앞두고 현재까지 출사표를 낸 13명의 경쟁 구도가 드러나기 시작했다. 이들은 저마다 ‘대세론’ ‘쇄신 대표론’ ‘친박(친박근혜) 대표론’ ‘호남 대표론’ 등을 내세우고 있다. 각 후보의 물고 물리는 경쟁 구도를 분석했다.

[관련기사]빅매치 없지만… 한나라 7·14全大, 물고 물리는 ‘4色대전’
■ 베트남 공산화 직후 김일성은 왜…


북한이 1975년 4월 30일 베트남 공산화 이후 남한 침략 의지를 공언한 진짜 이유는 무엇일까. 1970년대 초 강대국 미국과 중국이 화해 무드에 접어드는 등 급변하는 국제 질서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북한 지도부의 생존 전략을 동독 외교문서를 통해 들여다봤다.

[관련기사]김일성 1975년 베트남 패망 전후 ‘남침’ 관련 엇갈린 행보
■ ‘C등급’ 기업 25곳 워크아웃 신청


채권단이 최근 부실 징후가 있는 기업으로 판정한 38곳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구조조정 절차에 착수했다. 지난해 두 차례의 기업 구조조정에 이어 3차 구조조정이 시작된 셈이다. 채권단은 이들 기업을 대상으로 자산 매각을 포함한 강도 높은 자구 노력을 요구할 계획이다.

[관련기사]위기의 ‘C등급 기업’ 25곳 워크아웃 신청
■ 100세 장수 미리 알 수 있다

100세 이상 장수하려면 생활습관이 중요할까. 아니면 유전적 영향이 중요할까. 장수하는 사람들은 특징적 유전자들을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것으로 미국 연구팀에 의해 밝혀졌다. 따라서 자신이 장수할지를 미리 알려면 조부모부터 살펴봐야 할 것 같다. 식습관 관리나 운동은 장수와 전혀 관련이 없는 걸까.

[관련기사]부모가 장수하면 자식도 장수한다
■ 뇌과학이 벗긴 남자의 비밀

성인기 남자는 짝짓기와 섹스, 위계질서에 집중하지만 노년기에는 감정에 민감해지고 공격성이 약해진다. 작가 헤밍웨이는 소설 ‘노인과 바다’에서 “남자는 파괴될 수 있지만 굴복하지는 않는다”고 적었다. 남자, 당신은 누구인가. ‘남자의 뇌, 남자의 발견’, ‘남자다움에 관하여’ 등 두 권의 책이 이 질문에 답한다.

[관련기사]男女의 차이는 어디서 왔나…남자다운 남자 어디로 갔나
■ 사임 허정무감독 “앞으로 할 일 많다”

남아공에서 한국 축구 사상 첫 원정 월드컵 16강 진출을 이룬 허정무 감독이 2일 기자회견을 열고 사임했다. 연임을 바라는 분위기에도 그는 박수 받을 때 물러나는 용단을 내렸다. 선수와 지도자로서 한국의 월드컵 도전사에 큰 획을 그은 그의 소회를 들어봤다.

[관련기사]‘영욕의 성배’ 내려놓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