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얼리 아카데미상’ 18차례 수상 伊보석 명가엄격한 선별-정확한 커팅-혁신 디자인 ‘명성’‘소피아 로렌’ 등 스타 컬렉션 전세계 이목 집중
현재 다미아니의 모델인 할리우드 배우 샤론 스톤. 그는 ‘마지’ 컬렉션의 디자인과 기획에 참여했다. 사진 제공 다미아니
○ 이탈리아 보석 세공의 명가
이탈리아는 전통적으로 금과 보석 세공으로 유명한 나라다. 특히 발렌차 포는 19세기 이후 보석 세공으로 명성을 얻은 도시다. 엔리코 그라시 다미아니는 이 도시에서 1924년 보석 세공을 시작했다. 그는 뛰어난 세공 기술과 예술적 감각으로 짧은 시일에 ‘믿을 만한 보석 세공사’라는 명성을 얻게 됐다.
다미아니 창업자의 자녀들. 이들은 다미아니에서 각자의 역할을 맡고 있다. 왼쪽부터 조르조, 실비아, 귀도 다미아노. 사진 제공 다미아니
현재 다미아니는 다미아노의 아내인 가브리엘라가 회장을, 아들인 귀도가 최고경영자(CEO)와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귀도의 누이인 실비아는 스타일 디자인과 커뮤니케이션을 총괄하고 있다. 다미아노의 다른 아들인 조르조는 상품 개발과 생산을 지휘하고 있다.
특히 실비아는 다미아니의 디자이너로서 전통을 새롭게 해석하는 능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실비아는 1966년 다이아몬드 인터내셔널 어워드에서 자신이 디자인한 작품 ‘블루 문’으로 수상하기도 했다.
○ 선별-세공-디자인의 ‘3원칙’ 고집
모래 언덕을 모티브로 디자인한 ‘사하라’는 이런 다미아니의 철학과 기술을 잘 드러내는 작품이다. 1996년 다이아몬드 인터내셔널 어워드 수상작인 사하라는 뛰어난 창의력과 그에 못지않은 세공 기술로 탄생한 ‘명품’이다.
다미아니는 밀라노와 로마, 피렌체, 나폴리, 베네치아 등 이탈리아의 주요 도시는 물론 독일 베를린, 스페인 마드리드, 프랑스 파리, 영국 런던, 일본 도쿄와 오사카 등 세계 패션 중심지에 매장을 열고 있다. 홍콩, 두바이, 하와이 등에서도 다미아니를 찾아볼 수 있으며 한국에서는 서울과 부산, 대구 매장에서 다미아니의 철학을 엿볼 수 있다.
○ 스타가 사랑한 다이아몬드
브래드 피트는 전부인 제니퍼 애니스턴에게 선물한 약혼, 결혼반지를 다미아니에서 제작했다. 브래드 피트가 함께 디자인에 참여한 다미아니 커플링은 다미아니의 베스트 셀링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이 반지는 다이아몬드를 반지의 윗면에 세팅한 기존 디자인에서 벗어나 반지의 옆면에 다이아몬드를 세팅하는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관심을 끌었다.
현재 다미아니의 광고 모델이기도 한 샤론 스톤은 ‘마지’라는 컬렉션의 디자인과 기획에 참여했다. 아프리카 스와힐리어로 ‘물’을 뜻하는 마지는 판매 수익금의 일부를 물이 부족한 아프리카에 우물을 만들어주는 프로젝트에 기부하고 있다.
주성원 기자 swon@donga.com
배우 귀네스 팰트로는 다미아니를 사랑하는 배우다. 다미아니는 그를 위해 특별 컬렉션을 만들었다. 사진 제공 다미아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