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여성전문 포털 야후샤인이 남자들의 꼴불견 패션 스타일 10가지를 선정해 발표했다. 야후샤인은 6000여명의 여성 독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와 패션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해 '남자들의 패션 범죄 10가지'를 꼽았다.
△양말 신고 샌들 신기=무더운 여름엔 발에 땀이 차는 운동화나 구두 대신 샌들을 신고 외출하는 남성들이 적지 않다. 하지만 샌들은 맨발로 신어야 시원하게 보이고 잘 어울린다.
야후샤인은 여성 응답자의 19%가 '양말 신고 샌들 신기'를 최악의 패션으로 골랐다고 전했다. 매체는 '발가락이 숨쉬게 내버려둬라. 그게 아니라면 차라리 신발을 신어라'고 조언했다.
에드하디 티셔츠는 옷 위에 문신을 새긴 것 같은 디자인으로 유명하다. 한 누리꾼은 "혐오하는 사람들이 수두룩한데 왜 이런 브랜드가 아직도 장사를 하는지 납득이 안 된다"고 혹평했다.
△딱 달라붙는 삼각 수영복=여름에 수영장이나 해변에서 주요 부위만 겨우 가린 삼각 수영복을 입은 남성들이 종종 눈에 띈다. 여성 응답자의 17%가 남자들의 삼각 수영복을 최악의 패션으로 꼽았다.
매체는 '삼각 수영복을 입고 섹시하게 보이는 것은 타고난 능력'이라며 남자의 몸매에 따라 느낌이 다를 수 있음을 강조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대부분의 남성이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것.
△다리선 드러낸 스키니진=남자들은 여자에 비해 뛰고 운동을 즐기는 시간이 많아서 다리가 두껍기 마련이다. 하지만 요즘엔 날씬한 다리를 가진 남자들이 적지 않다.
△속옷 보이는 배기팬츠=미국 일부 지역에선 법적으로 배기팬츠 착용이 금지돼 있다. 엉덩이 아래까지 내려와 속옷이 그대로 노출되는 이 같은 바지가 보는 이들에게 혐오감을 주기 때문이다.
여성들은 남자가 스키니진 같은 타이트한 바지를 입은 모습도 싫지만 지나치게 헐렁한 배기팬츠를 입는 것도 꼴불견이라고 느낀다. 남자들의 바지는 그야말로 '과유불급'(過猶不及)인 모양이다.
△팔뚝 드러낸 흰 나시=시원한 민소매 셔츠는 여름철에 남성들이 즐겨 입는 아이템이다. 하지만 몸에 딱 달라붙어 속옷인지 겉옷인지 구분 안 가는 흰 슬리브리스 셔츠(일명 나시)를 입은 남성에 대해 여성들은 보기 싫다는 반응을 보였다.
특히 조금만 움직여도 겨드랑이 털이 고스란히 보여 흉하다는 것. 야후샤인은 그러나 삼각 수영복과 마찬가지로 이 같은 옷도 근육으로 다져진 팔뚝을 지닌 모델 같은 남성이 입으면 다르게 보일 수 있다고 전했다.
물론 적당한 액세서리는 스타일을 완성하는 훌륭한 아이템이다. 적정 여부를 판단할 때엔 여자친구의 액세서리보다 눈에 덜 띄고 적게 착용하는 것을 기준으로 삼으면 된다고 이 매체는 덧붙였다.
△허리에 두른 지갑 허리색=허리색은 등산하거나 여행할 때 유용하게 쓰인다. 허리에 두르기만 하면 돼서 돈이나 여권 등 필요한 것을 꺼내기 쉽고 배낭이나 손가방에 비해 착용도 간편하다.
하지만 많은 여성들이 허리색을 찬 남자를 곱게 보지 않는다. 야후샤인의 한 여성 독자는 "허리색을 찬 남자에겐 양말 신고 샌들을 신은 모습이 한 세트"라고 말했다.
△체구에 맞지 않는 옷=아무리 멋진 옷이라도 몸에 맞지 않으면 어울리지 않는다. 몸에 비해 너무 커서 흘러내릴 것 같은 옷이나 너무 꽉 끼어서 터질 것 같은 옷도 남자들의 '패션 범죄'로 꼽혔다.
특히 남성들 중엔 편안한 착용감을 위해 자신의 사이즈보다 옷을 크게 입는 이들이 적지 않다. 한 여성 누리꾼은 "옷이 몸에 걸려 있는 듯한 남자는 자신감도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어디서나 편한 야구모자=남자들이라면 대부분 야구모자를 한 개 이상 가지고 있을 것이다. 야구모자는 머리를 감지 않았는데 갑자기 외출할 일이 생길 경우 그 존재감을 100% 발휘한다.
야구모자는 이보다 더 편할 수 없는 남자들의 주요 아이템이지만 야후샤인은 여자들에겐 인기가 없다고 전했다. 한창 밖에서 뛰어놀 소년에게나 어울린다는 것. 직장만 벗어나면 야구모자를 쓰고 하루를 보내는 남자를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는 응답자도 있었다.
남원상 기자 surreal@donga.com
《 화제의 뉴스 》 ☞ “北 국경경비대 - 中 공안, 지난달말 압록강서 총격전” ” ☞ “혼전순결 지켜야 할까?” ‘핫바할배’ 답변은… ☞ “한국, 내딸을 어떻게…” 베트남女 부모 오열 ☞ 여중생 시신유기 10대 영장, 법원서 ‘각하’ 왜… ☞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결론 나왔다 ☞ 여자들이 꼽은 男 꼴불견 패션은? ☞ 공기총 자살 노인 “억지 수사” 유서…경찰 또 발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