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워 지기 위한 노력은 얼마나 더 필요할 까. 탄탄한 몸, S라인 몸매, 도자기 피부를 가지고, 훌륭한 패션센스까지 갖췄다고 해도 하얀 미소를 가지지 못했다면 그 아름다움은 완성되었다고 하기 어려울 것이다.
▶ 하얀 미소를 되찾아주는 치아미백.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한 부분.
변색 치아를 하얗게 만드는 시술인 치아미백. 어렸을 때에는 치아가 분명히 밝게 빛나고 있었던 것 같은데, 왜 지금은 이렇게 변색이 되었을까? “치아변색의 원인은 차, 커피, 콜라, 담배 등의 착색을 일으킬 수 있는 것들을 섭취하거나, 습관적으로 사용했을 때, 또 노화작용으로 인한 치아착색, 그리고 테트라사이클린 등의 약제나 불소에 과도하게 노출되었을 때나 전신질환에 의한 착색 등이 있다.”고 조영준 원장은 이야기 한다.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승리할 수 있는 법! 치아 착색을 일으키는 이유에 대해서 조 원장의 설명에 따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치아 변색의 이유로는 연령의 증가도 해당된다. 연령이 증가 할수록 치아는 어두워지고 갈색 내지 오렌지 색상으로 변해간다. 치아 마모에 의해 법랑질이 얇아지면서 본래의 투명도를 잃게 되고, 이차적으로 상아질이 더 형성되다보니 치아색은 더욱더 어두워지는 것이다.
또 다른 변색의 원인으로 음식물을 생각할 수 있다. 커피, 홍차, 흡연 등 기타 여러 색소가 많이 함유된 음식물은 습관적으로 오랫동안 섭취하게 되면 치아표면에 착색이 일어나게 된다. 특히 니코틴은 갈색의 표면착색을 일으키고, 흡연은 치경부와 치아안쪽면의 설측면에 황갈색이나 검정색의 착색을 일으킨다.
이 외에도 치아가 형성되기 시작하는 임신 2기부터 8세가 될 때까지 테트라싸이클린 약물에 노출되어 선천적으로 치아가 변색이 되는 경우도 있고, 불소를 함유한 음료수를 장기간 섭취 혹은 불소가 함유된 치약과 가글 사용 등 치아 법랑질 형성과 석회화기 동안에 과도한 불소섭취에 의한 변색 및 표면 결함이 나타날 수 있다.
또 아크릴, 글레스아이노머, 컴퍼짓 레진과 같은 심미수복제도 변성되어 변색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오래된 보철물, 아말감, 금인레이와 같은 금속물도 법랑질에 투영되어 변색처럼 보일 수도 있다.
이렇게 선천적으로 치아가 변색된 경우, 음식물 색소 침착이나 커피나 흡연에 의해 치아가 변색된 경우 등 치아 색으로 인한 스트레스라 크다거나 콤플렉스를 가진 경우, 결혼이나 취업을 앞두고 지금보다 매력적인 미소를 갖고 싶은 경우, 또 외상으로 치아가 검게 변색된 경우에 치아미백 시술을 받아 볼 필요가 있다.
다소 간단하게 생각 할 수도 있는 미백 치료이지만 이가 시리거나 잇몸이 붉어지고 상처가 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이러한 점들을 가만하여 각종 미백제를 사용하거나 많이 소개되어온 민간요법을 사용하기보다는 치아 전체의 건강을 테스트하고 보다 안전한 시술을 진행해 줄 수 있는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하다.
하얀 이만큼이나 미소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부분. 바로 ‘벌어진 이’다. 하지만 바르고 고운 이를 갖기 위해서는 2년여 간의 시간과 많은 노력이 필요한 치아교정을 해야 한다고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시간과 노력면에 있어서 훨씬 합리적인 방법이 있다. 바로 라미네이트를 이용한 심미 보철이다. 대구 범어동에 위치한 맥치과(MAC치과) 조영준 원장은 “라미네이트는 치아형태를 가진 매우 얇은 도자기판을 앞니의 표면에 접착하는 방법을 말한다.”고 설명한다. 이어 “도자기로 제작된 라미네이트는 실제 치아와 아주 유사하며 상당히 단단하고 색깔 또한 자연치아와 구분할 수 없을 정도 이다.”라며 라미네이트의 특징에 대해서 설명했다.
심미보철의 가장 큰 장점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조영준 원장은 “잇몸의 색이 변하는 일이 없다는 것이고, 치아를 많이 깎아낼 필요가 없다.”고 답했다. 이어 “치아의 배열의 이상은 교정치료를 통해서 근본적으로 바르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치아의 크기가 작거나 단시간에 치료를 해야 할 경우에는 앞니의 형태나 크기, 색깔 등을 예쁘게 변화 시킬 수 있고 어느 정도 삐뚤삐뚤한 것도 가지런하게 만들 수 있는 라미네이트를 고려할 만하다.”고 말한다.
앞니의 일부가 조금 부서지거나 한 쪽이 떨어진 경우, 치아의 변색이나 얼룩이 있는 경우, 앞니가 삐뚤삐뚤하거나 벌어진 경우, 앞니의 모양이 이상해 보기 좋지 않은 경우가 라미네이트를 통한 심미보철이 필요한 경우라고 할 수 있겠다.
아픈 곳을 치료하기 위해서 병원을 찾는 시대는 지났다. 건강과 함께 자신감 향상에 아름다움까지 지켜 줄 수 있는 진료가 많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진료들이 분명 건강과 직결되고 있다는 점을 가만하여 믿을 수 있고,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전문의와의 상담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사실을 잊으면 안 될 것이다.
[인터뷰 자문 의료진]
대구 조영준 원장
최두원, 전민수, 구본길 원장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