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충북]캠퍼스 산책/초소형 반도체 나노소자 기술 개발 外

입력 | 2010-11-16 03:00:00


초소형 반도체 나노소자 기술 개발

○…충북대 나노과학기술연구소(소장 최중범 교수·사진)는 컴퓨터, 휴대전화 등 모바일 기기의 중앙연산처리장치(CPU) 소비 전력을 회로 자체 내에서 수십분의 1로 줄일 수 있는 ‘상온동작 초소형 멀티스위칭 반도체 나노소자 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8일 네이처그룹 ‘네이처-아시아 머티리얼’에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발표된 전자소자·소재 분야의 가장 주목할 만한 연구물로 특별해설과 함께 소개됐다. 최 교수 연구팀은 이번에 개발한 기술을 포함해 국내외 특허 56건을 보유하게 됐다.



새싹 학습지도 봉사자 88명 모집

○…충북대는 미래국제재단과 함께 ‘새싹 학습지도 봉사본부’를 내년부터 운영키로 하고 다음 달 중순까지 봉사 본부에 참여할 재학생 88명을 모집한다. 이들은 저소득층 중고생에게 학습 및 인성 지도를 하며 활동실적에 따라 1인당 연간 540만∼720만 원의 장학금을 받는다.



임정혁 교수팀 원자현미경 탐침제조 성공

○…충주대 나노분자공학과 임정혁 교수(43·사진) 연구팀이 바이러스의 생물학적 기초 연구 등에 사용되는 나노어레이 제조용 원자현미경 핵심기술인 탐침 제조에 성공했다. 임 교수팀이 개발한 탐침은 스펀지 구조로 바이러스 입자가 쉽게 흡수·배출될 수 있다. 연구팀의 연구논문(딥-펜 나노리소그라피를 이용한 바이러스 패터닝용 고분자 탐침 제조)은 화학과 소재 분야 세계적 권위지인 ‘안게반테 케미 국제판’에 소개됐다.



음성군과 지역인재육성 관-학협약

○…극동대(충북 음성)는 음성군과 지역인재 육성 등을 주 내용으로 하는 ‘상호 교류 및 협력에 관한 관학 협약’을 체결했다. 양측은 협약에서 △우수 인력 양성 프로그램 공동 개발과 운영 △태양광 산업 활성화를 위한 상호 지원과 협력 △음성군수 추천 저소득층 우수 학생 특별전형과 장학금 지원 △위탁교육 협력과 음성군 인사의 대학교육 참여 △음성군 농특산물 우선 구매 △음성군 축제와 설성문화제의 극동대 참여 및 프로그램 공동개발 등을 약속했다.



장애인 능력개발 교육 지원

○…한국 폴리텍Ⅳ대 청주캠퍼스는 장애인고용공단 충북지사와 업무협약을 하고 장애인들의 능력개발을 위한 교육을 지원한다. 청주캠퍼스는 ㈜생활낙원과 ㈜유니테크에 근무하는 장애인 20명과 30명을 대상으로 직무능력향상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시작으로 ㈜들빛식품 등 4개 업체 장애인들의 교육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