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우리말 다듬기]‘소셜 커머스’는 ‘공동할인구매’

입력 | 2010-11-25 17:38:12


국립국어원(원장 권재일)은 누리소통망(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을 이용한 전자상거래의 일종을 일컫는 '소셜 커머스'를 대신해 쓸 우리말 순화어로 '공동할인구매'를 23일 선정했다.

'무선접속장치(AP)가 설치된 곳을 중심으로 일정 거리 이내에서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근거리무선통신망'을 일컫는 '와이파이(Wi-Fi)'를 대신해 쓸 우리말 공모에는 352건의 제안이 들어왔다. 이 가운데 △근거리무선망 △무선접속망 △무선누리망 △열린누리망 등 4개를 '모두가 함께하는 우리말 다듬기'(www.malteo.net)를 통해 12월 6일까지 투표에 부친다.

다음번 다듬을 말은 'PL(Private Label)'. '유통업체가 상품을 기획, 개발하여 협력 제조업체에 생산을 위탁해 자체 개발한 상표를 붙여 판매하는 제품'을 일컫는 말이다. 공모 마감은 12월 6일까지.
《 화제의 뉴스 》☞“北 군인들 이번엔 진짜 전쟁 나는줄 알고 있다”☞靑 “MB ‘확전방지’ 언급 여부보다 중요한 핵심은…”☞“철모가 불에 타들어가는지 모르고 대응포격”☞헷갈렸나? 페일린 “美, 북한 편에 서야” 실언☞日 언론 “‘요리우리 방출’ 이승엽, 오릭스로 간다”☞헌재 “남자에게만 병역의무, 헌법 위배 아니다”☞자동차 에어컨 악취 왜 안 없어지나 했더니☞여교사가 10대 제자와 은밀한 관계 임신까지…